검색어 입력폼

몸에 좋고 맛있는 팥…농진청 "한중일 선호 품종 다르다"

연합뉴스 입력 03.13.2024 09:35 AM 조회 266
"한국, 큰 종자·중국, 많은 꼬투리·일본, 많은 종자"
[농촌진흥청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농촌진흥청은 팥 유전자를 분석해 한국과 중국, 일본에서 각기 선호하는 농업 형질과 재배화 과정을 밝혀냈다고 13일 밝혔다.

농진청 연구진은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보존하고 있는 팥 자원 4천108개 중 366개의 유전 정보를 비교해 국가별 차이를 확인했다.

우리나라는 종자 크기가 큰 유전자원을, 중국은 개체당 꼬투리(깍지) 수가 많은 것을, 일본은 꼬투리당 종자 수가 많은 품종을 각각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진청은 국가별로 선호하는 유전자원 특성에 따라 예로부터 품종 개량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국 팥은 개량을 반복하면서 다른 나라의 팥보다 수확량이 많은 유전적 특성을 지닌 것으로 확인됐다. 



팥 재배 [농촌진흥청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가별 팥 유전자원의 농업 형질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육종 연구에 활용할 방침이다.

팥은 중국이 원산지로 동북아시아에서 재배 역사가 오래된 작물 중 하나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 등에서 전 세계 수확량의 90% 이상을 재배하고 있다.

이번 연구 논문은 국제학술지 'Plants'(IF=4.658)에 실렸다.

안병옥 농진청 농업유전자원센터장은 "이번 연구로 팥 유전자원의 내력을 알아내고 나아가 우리 팥의 우수성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작물의 유전정보를 분석해 수요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