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NAPCA, 메디케어 일반, 어드밴티지 공식 등록 도움 받으세요!

이황 기자 입력 03.26.2024 01:37 PM 조회 1,532
Photo Credit: https://www.napca.org/

전미아태노인센터 NAPCA가 메디케어 관련 등록기간 중 일반등록기간 (GEP, General Enrollment Period)과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공식등록기간 (MAOEP, Medicare Advantage Open Enrollment Period)이 3월 31일에 종료됨에 따라 한인들의 등록을 돕고 나섰다. 

 

<1>일반등록기간 (GEP, General Enrollment Period)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공식등록기간 (MAOEP, Medicare Advantage Open Enrollment Period)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GEP와 MA OEP는 매년 같은 기간에 진행되지만 두 기간은 서로 다른 것이며 그 목적도 다릅니다.

GEP는 처음으로 Medicare 가입 자격이 되었지만 최초등록기간(IEP)을 놓쳐서 메디케어 파트 A 및/또는 파트 B에 등록하지 않았고 특별등록기간(SEP, Special Enrollment Period)을 받을 수 있는 조건도 안 되는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처음 메디케어 가입 자격이 됐을 때 다니고 있는 직장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서 메디케어 등록을 연기했으면 나중에 은퇴하거나 고용주 보험이 끝난 후 8개월 동안의 특별등록기간(SEP) 자격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SEP를 놓치게 되면 GEP를 사용하여 메디케어에 등록해야 합니다.

MA OEP는 이미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파트 C, MA 플랜)에 가입되어 있는데 갖고 있는 플랜을 변경하고자 하는 사람만을 위한 것임을 주의하십시오.

<2>일반등록기간 (GEP)에는 무엇을 할 수 있나요?

GEP 기간 동안 메디케어 파트 A 및/또는 파트 B에 첫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등록한 다음 달 1일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초등록기간을 놓쳤기 때문에 등록지연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이로 인해 메디케어를 유지하는 동안 더 비싼 보험료를 납부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오리지널 메디케어에는 약품 보장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따로 메디케어 파트 D가 필요하더라도, GEP 에는 독립형 메디케어 파트 D 처방약 플랜에 가입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GEP는 파트 D가 아닌 메디케어 파트 A 및/또는 파트 B 등록을 위한 것입니다. 독립형 처방약 플랜에 가입하려면 매년 10월 15일부터 12월 7일 열리는 메디케어
공식등록기간을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

<3>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공식등록기간 (MA OEP) 동안 무엇을 할 수 있나요?

<1>에서 언급했듯이 MA OEP는 이미 MA 플랜에 등록된 사람들 만을 위한 것입니다.

현재 MA 플랜에서 다른 MA 플랜으로 전환하거나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서 탈퇴하고 오리지널 메디케어 (파트 A 및 파트 B)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오리지널 메디케어로 돌아가면 독립형 메디케어 파트 D 처방약 플랜에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MA OEP는 오리지널 메디케어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오리지널 메디케어에서 MA 플랜으로 전환할 수 없고, 독립형 파트 D 처방약 플랜에 가입할 수 없으며, 오리지널 메디케어 가입자의 경우 갖고 있는 파트 D 플랜을 다른 D 플랜으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4> GEP 또는 MA OEP 기간 동안 오리지널 메디케어에 메디갭 (Medigap) 플랜을 추가할 수 있나요?

메디케어는 기본적으로, 메디케어에서 보장하는 서비스 또는 품목에 대해 자기부담금 (deductible)을 다 지불한 이후, 의료 비용의 80%를 보장합니다. 오리지널 메디케어 (파트 A 및 파트 B)를 갖기로 결정하고 메디케어가 커버하지 않는 20%의 비용도 보험으로 충당하고 싶다면 오리지널 메디케어에 메디갭 플랜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메디갭 보험을 구매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메디갭 공식가입기간 입니다. 

이는 65세 이상인 수혜자가 메디케어 파트 B에 등록한 달의 1일부터 시작하여 6개월 동안입니다. 

이 기간 동안 메디갭 보험회사는 건강 상태에 관계없이 가장 합리적인 보험료로 플랜을 판매해야 하며 판매 거부할 수 없습니다.

메디갭 공식가입기간을 놓친 경우에도 메디갭 플랜을 구매할 수 있지만, 이런 경우 보험사는 귀하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여 보험 제공 여부, 가격, 제외 또는 제한사항을 결정하기 위해 언더라이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에 따라 대기 기간이 생기거나 보험료가 올라가거나 가입을 거부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내용은 전국적으로 통용되는 것으로 어떤 주에서는 유리한 조건으로 메디갭에 가입할 수 있는 추가 기회를 주기도 합니다.

NAPCA 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하와이 및 태평양제도 거주민의 고령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전념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저희는 고령자 및 간병인을 위한 NAPCA 노인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5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외에 메디케어, 메디케이드, ACA 마켓플레이스 플랜, 소셜시큐리티 은퇴연금, 생활보조금 (SSI, Supplemental Security Income)에 대한 질문이 있으면 다음 방법으로 NAPCA 노인지원센터로 연락해 주십시오:

전화: (영어) 1-800-336-2722, (한국어) 1-800-582-4259
이메일: askNAPCA@napca.org
우편: NAPCA Senior Assistance Center, 1511 3rd Avenue, Suite 914, Seattle, WA 98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