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염증성 피부 손상, 천연 유래 성분으로 자가면역 유도해 재생

연합뉴스 입력 03.20.2024 09:55 AM 조회 162
한양대 신흥수 교수팀, 생분해성 패치 개발
연구성과 모식도[한국연구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와인의 떫은맛을 내는 타닌산 등 천연 유래 성분으로 자가면역 기능을 조절해 염증성 상처를 재생하는 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한국연구재단은 한양대학교 신흥수 교수 연구팀이 천연 유래 성분인 타닌산과 스트론튬 이온 결합으로 제작한 타닌산-스트론튬 나노입자를 활용해 선천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 활성을 조절, 염증성 상처를 정상 피부와 유사하게 재생하는 생분해성 패치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연구팀은 대식세포 기능 조절을 통한 우리 몸의 자발적인 재생 기능 촉진에 주목했다.

강력한 염증 제어 효과를 가진 타닌산과 세포 이동 및 조직 재생 효과가 있는 스트론튬 이온을 결합해 타닌산-스트론튬 나노입자를 제작, 하이드로젤에 첨가한 생분해성 패치를 개발했다.

이 패치를 염증성 상처에 적용했더니, 상처 부위로의 대식세포 유입을 촉진하며, 기능을 조절해 상처를 빠르게 치유하고 흉터가 없는 피부 재생을 유도했다.

특히 생체 내 이식 시 세포를 손상 부위로 유입시켜 재생유도 신호를 촉진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을 통해 타닌산과 스트론튬이 대식세포의 기능을 조절하는 상호보완적 메커니즘을 밝혀냈다.

신흥수 교수는 "생체 내 고유한 자가 면역기능을 활용해 부작용을 최소화한 시스템으로 염증성 상처 치료를 유도한 것"이라며 "다양한 하이드로젤 활용을 통해 골조직, 심장 조직 등 광범위한 조직 재생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생체활성 물질 분야 국제학술지 '바이오액티브 머티리얼스' 온라인에 최근 실렸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