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역완화" 베이징, 출근길 활기 회복했지만 "PCR 해방"은 아직

연합뉴스 입력 12.08.2022 09:27 AM 조회 206
낮시간대 쇼핑몰 한산…'일상회복 기대·감염 우려' 교차하는 듯
8일 출근시간대 베이징의 한 지하철 객차 내부 (베이징=연합뉴스) 중국의 10개항 방역 완화 조치가 발표된 다음날인 8일 오전 출근시간대 중국의 한 지하철 객차 내부가 붐비고 있다. 2022.12.8





사실상의 제로코로나 출구전략 선언으로 해석된 중국 정부의 10개항 방역 완화 조치가 발표된 다음 날인 8일 수도 베이징에서는 일상 회복을 향한 새 출발의 기운이 일부 감지됐다.

10개항 조치는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중국 사회에서 '출입증' 역할을 한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 결과를 초중고교와 병원 등 특수시설 출입 시를 제외하고는 의무화하지 않고 정기적 전수 PCR 검사를 폐지하며 재택치료를 허용하는 등의 내용을 담았다.

10개항 조치 발표 전인 5일부터 지하철 승객에 대한 PCR 음성 결과 요구가 폐지된 가운데, 연합뉴스 취재진이 8일 오전 8시(현지시간)께 찾은 지하철 1호선 쓰후이둥(四惠東)역에는 지난주에 비해 인원이 훨씬 많았다.

물론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하기 시작한 지난달 중순 이전보다는 승객이 적었지만, 정상을 찾아가는 것은 분명해 보였다.

방역을 이유로 한동안 운영을 중단했던 역사 내 티켓 자판기가 다시 가동되고 있었고 승객들은 48시간 내 PCR 음성 결과 없이도 '무사히' 개찰구를 통과했다.



방역완화 발표 다음날 베이징의 한 쇼핑몰 (베이징=연합뉴스) 중국이 10개항 방역 완화 조치를 발표한 다음날인 8일 정오께 베이징 둥청구의 한 쇼핑몰이 한산한 모습이다. 2022.12.8





그러나 낮 시간대 취재진이 찾아간 베이징 둥청(東城)구의 쇼핑몰과 내부 식당, 그 주변 거리는 생각만큼 사람들이 붐비지 않았다. 시민들 사이에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와 함께, 방역 완화로 감염 위험이 더 커진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교차하기 때문으로 보였다.

그리고 베이징 시민들은 상시적 PCR 검사에서 아직은 '해방'되지 못한 모습이었다.

취재진이 이날 오전 찾은 시 중심가인 다왕루(大望路)에 있는 한 카페는 여전히 48시간 내 실시한 PCR 검사 음성 결과를 요구했다. 정오께 찾은 쇼핑몰 내 식당도 마찬가지였다.

전날 국무원 통지는 양로원, 복지원, 의료기관, 보육기관, 초중고교 등 특별한 장소를 제외하고는 PCR 음성 증명서를 제시하지 않아도 되도록 하되, 중요한 기관, 대기업 및 일부 특정 장소는 자체적으로 방역조치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재량 조항을 둔 것이 PCR의 '권세'를 지탱해주고 있었다.

이 조항에 따라 베이징시 방역 당국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유치원, 초중고교, 병원 입원 병동, 식당, 실내 헬스장, 바, 사우나 등 밀폐장소에 들어갈 때 48시간 PCR 검사 증명서를 요구한다고 발표했다.

결국 '정기적 전수 PCR 검사'는 폐지됐지만, 초·중·고교생은 PCR 검사를 정기적으로 계속 받지 않으면 등교를 할 수 없고 직장인도 PCR 음성 결과 없이는 점심시간에 회사 근처 식당도 이용할 수 없는 실정이다.

방역 완화를 계기로 무료 PCR 검사소가 줄어들 것으로 보여 PCR 검사에서 '해방'되지 못한 상당수 시민은 앞으로 검사를 받으려면 더 긴 시간 줄을 서야 할 수도 있다.

실제로 중국 소셜미디어에는 이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들이 불거져 나왔다.

한 네티즌은 웨이보에 올린 글에서 "모여서 밥이라도 한번 먹으려면 사방팔방 PCR 검사소를 찾으러 다녀야 한다"고 푸념했다.



방역완화 조치 발표 다음날 베이징 식당 모습 (베이징=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10개항 방역 완화 조치를 발표한 다음날인 8일 정오께 베이징 둥청구의 한 쇼핑몰 내 식당에서 시민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2022.12.8





급격한 정책 전환 속에 감염자 관리를 둘러싼 난맥상도 드러나고 있다.

현재 10명 검체를 한 묶음으로 해서 실시하는 PCR 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묶음에 속한 사람들에 대한 신속한 후속 검사 및 결과 공개가 이뤄지지 않는 것에 대한 불만이 온라인에 잇달아 제기됐다.

신규 감염자가 줄어들고 있는 국가위생건강위원회의 발표에 대해서도 "믿기 어렵다", "PCR 검사를 해주지 않아서 그렇다"는 등 의구심의 목소리가 나왔다.

또 중국 정부는 감염자를 저인망식으로 걸러내던 전수 PCR 검사를 중단키로 하면서 방역 전선에서 중요성이 커진 신속항원검사 키트가 베이징에서 품귀 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베이징일보가 이날 보도했다.

한편 이번 10개항 조치에 의해 무증상 및 경증 감염자의 자가격리가 가능해진 가운데, 베이징시 위건위는 이날 재택 치료자들을 위한 전문가 지침을 발표했다.



PCR검사 받기위해 줄선 중국 시민들 (베이징=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방역완화 10개항 조치를 발표한 다음날인 8일 오전 베이징 차오양구의 한 PCR(유전자증폭) 검사소 앞에 시민들이 PCR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2022.12.8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