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방 지원 바라는’ 우크라이나, 부패와의 전쟁 중

주형석 기자 입력 01.28.2023 09:14 AM 조회 4,212
러시아 상대 싸우기 위해서는 서방 지원이 절대적 필요
서방 지원금을 자기 주머니속에 챙기게되면 서방 신뢰 감소
주지사 5명과 국방부 차관, 검찰 부총장, 대통령실 차장 등 교체
서방의 전폭적 지원을 받고있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최근들어 부패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쟁이 2년 차로 접어들면서 전쟁에 대한 피로도가 극심하지만 러시아를 패배하게 만들기 위해 서방 지원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에서 부패 현상이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NY Times와 영국 BBC 등 주요 언론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정부는 이번 주에 수도 키이우를 비롯해서 수미,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 헤르손, 자포리자 등 5개 주 주지사와 국방부 차관, 검찰청 부총장, 대통령실 차장, 지역 개발 담당 차관 2명 등 고위인사 10여 명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BBC는 전쟁중에 단행한 이번 우크라이나 개각에 대해서 우크라이나 정부가 부패 척결에 나서면서 나타난 결과라고 보도했다.

각종 부패 혐의가 드러난 우크라이나 고위 인사들이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사임하거나 해임된 것이라는 설명인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대외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불거진 이들 고위 인사들의 부패 의혹은 심각했고, 시기적으로도 좋지 않았다고 BBC가 지적했다.

우크라이나가 서방 지원 덕분에 러시아를 상대할 수있는 상황인데 서방의 신뢰가 떨어질 경우 지원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특히 이번 개각으로 물러난 뱌체슬라우 샤포발로우 국방부 군수 담당 차관은 국방부가 군납 식비를 과대 지급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결백을 주장하다 결국 사임했다.

올렉시 시모넨코 검찰 부총장은 러시아 신흥 재벌 올리가르히로부터 벤츠 승용차를 빌려 스페인에서 휴가를 보냈다는 사실이 밝혀져 해임됐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이들 인사들을 신속히 교체하기로 결정한 것은 우크라이나 정부가 내부 부패로 서방의 신뢰를 잃을 경우 러시아와의 전쟁을 지속해 나가기가 매우 어려워지기 떄문이다.

게다가 전쟁이 끝나도 전후 복구 작업을 빠르게 마치기 위해서는 역시 서방의 지원이 꼭 필요하다는 점에서 부패로 인한 신뢰이 하락은 우크라이나 재건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크게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NY Times도 우크라이나 권력층의 부패 역사에 익숙한 미국 공직자들이 전쟁이 시작된 이후에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지원이 개인 호주머니로 들어가지 않을까 우려하며 지켜봐왔다고 지적했다.

NY Times는 이번 부패 스캔들은 젤렌스키 정부의 부패 관리 능력에 미국 정부와 의회도 의구심을 다시 갖게됐다고 최근 미국 분위기를 전했다.

우크라이나는 31년 전 독립을 한 이후에 지금까지 계속해서 공공부문과 정치 부문의 부패가 심각하다는 평가에서 자유롭지 못해왔다.

부패감시 단체 국제투명성기구(TI)가 2021년에 발표한   우크라이나 ‘부패인식지수’(CPI)가 세계 180개국 중 120위였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 2019년 5월 취임사에서 정치인들에 대해 우크라이나를 그들만의 ‘기회의 나라’로 만들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당시 우크라이나가 뇌물을 주고, 훔치고, 자원을 빼돌릴 기회가 있는 나라라고 언급하며 부패 척결을 다짐했다.

현재까지는 전쟁 수행을 주도하고 있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백악관과 미국 행정부는 물론 연방의회에서 민주당과 공화당까지 양당 의원들 모두로부터 상당한 신뢰를 받고 있는 모습이다.

미국과 유럽은 현재까지 우크라이나에 지원된 원조가 부패 인물들에게 도난당했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히고 있으며 이번 개각에 대해서도 미국 관리들은 높게 평가하고 있다.

미국 관리들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전쟁중임에도 불구하고 부패와의 싸움에 단호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빅토리아 뉼런드 미 국무부 정무 담당 차관은 연방상원 외교위원회의 우크라이나 관련 청문회에서 우크라이나 정부의 이번 개각과 관련한 질분에 대한 대답으로 전쟁 와중에 돈을 빼돌리려는 부패한 사람들에게 개각이 아주 강력한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면서, 이는 우크라이나의 미래를 위해서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