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 DMV, 무료 리얼 ID Upgrade.. 해당자들 대상

주형석 기자 입력 06.23.2021 03:44 PM 조회 12,974
팬데믹 동안 운전면허증 또는 신분증 발급 받은 경우
수수료 내지 않고도 리얼 ID로 Upgrade 가능해져
CA 차량국, DMV가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을 Real ID로 무료 Upgrade해주기로 했다.

코로나 19 팬데믹이 시작된 후 지금까지 사이에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을 갱신했지만 Real ID가 아닌 경우Real ID로 Upgrade할 때 수수료를 면제받는 것으로 CA DMV는 서둘러 혜택을 받을 것을 당부했다. 

주형석 기자입니다.

CA 주가 지난 1년 이상 팬데믹 기간 동안에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 등을 갱신한 사람들에게Real ID로 Upgrade 하는 경우 수수료를 면제해주기로 했다.

그러니까 팬데믹 기간 동안에 CA DMV에서일반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을 갱신한 사람들 경우에Real ID로 Upgrade를 무료로 할 수 있게된 것이다.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을 Real ID로 Upgrade 하기 위해서는반드시 DMV를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 하는데지난 1년 5개월여 팬데믹 기간 동안 사실상 불가능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전파 위험성 때문에 전국 DMV들이 대면 고객 서비스를 하지 않고온라인으로 하는 서비스만 해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난해(2020년) 3월 19일 이후 팬데믹 기간 동안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을 갱신한 사람들 경우에온라인으로 일반 갱신을 해야했고, Real ID로 갱신을 할 수 없었다.

이제 코로나 19가 급감하고, 경제 전면 재개방이 이뤄지면서DMV에서 기존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의 Real ID Upgrade가 가능해졌다. 

이렇게 되자 CA 주는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팬데믹 때문에Real ID로 갱신하지 못하고 이제 Upgrade해야 하는 상황을 감안해팬데믹 기간에 갱신한 시민들에게 수수료 면제 혜택을 주기로 한 것이다. 

연방정부는 Real ID Upgrade 기간을 몇차례 연기한 끝에 2023년 5월3일까지로 Deadline을 연장했다.

따라서, 거의 Real ID Upgrade Deadline이 2년 가까이 남은 셈인데CA 주는 Deadline을 신경쓰지 말고 서두를 것을 당부했다.

스티브 고든 CA DMV 국장은 이번 수수료 면제와 관련해CA 시민들이 팬데믹 때문에 불이익 받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이처럼 Real ID Upgrade를 해당되는 시민들에게 무료로 해주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같은 CA 주의 무료 Real ID Upgrade가 연방정부 Deadline인 2023년 5월3일까지 계속되는 것은 아니라며돈을 들이지 않고 Real ID Upgrade를 하고 싶은 사람들은 서둘러 DMV를 방문해 혜택을 받으라고 당부했다.

코로나 19 팬데믹 기간인 지난 15개월 동안Real ID Upgrade를 받은 경우가 미국 전역에서 이뤄진 운전면허증, 신분증 갱신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CA 주의 Real ID는 오른쪽 맨 윗부분에 황금색 곰이 있어 황금색 곰이 없는 일반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과 명확히 구별된다.

CA 시민들은 자신들이 미국에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 확인 가능한 Document를 가지고 DMV로 가면 Real ID Upgrade를 받을 수 있다.

미국 거주 사실을 증명하는 Document로는 미국 여권, 출생증명서, 시민권, 영주권, 노동허가 카드(EAD Card), I-797C/I-797, ‘Processed for I-551’이 찍힌 외국 여권 등이 있다.

사회보장번호, Social Security Number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도 필요한데Social Security Card, W-2 Form, SSA-1099 Form, Non-SSA-1099 Form, Paystub 등이다.

그리고, CA에 거주하고 있다는 서류를 2장 DMV에 제출해야 하는데 Utility Bill, Cellular Phone Bill, Medical Documents, Car Registration, Employment Documents, Insurance Documents, Bank Records, Mortgage Bill, Rental or Lease Agreement(Singed by Owner & Tenant), IRS Tax Return 등이 해당된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