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집단휴진' 규모 커지나…40개 의대 교수, 오늘 동참 여부 결정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6.11.2024 03:59 PM 조회 1,260
<앵커>전국 의대 교수들이 오는 18일 대한의사협회의 '전면 휴진'에 동참할지, 오늘 모여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서울대 의대 교수 비대위에서 시작한 집단 휴진은 다른 의대까지 확산하는 분위기입니다. 서울대병원에 이어 나머지 '빅5' 병원들도 같은 날 전면 휴진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리포트>전국 40개 의대 교수 단체인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가 오늘 정기총회를 엽니다.대한의사협회가 예고한 '18일 전면 휴진'에 참여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섭니다.

전의교협 관계자는 "총회에서 병원별 상황을 파악해 18일 의협의 전면휴진에 참여할지를 결정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의협은 지난 9일 열린 전국의사대표자회의에서 설문을 통해 대정부 투쟁에 대한 압도적 지지를 확인했다면서, 오는 18일 전면휴진하고 총궐기대회를 열겠다고 했습니다.

오늘 전의교협 총회 결과를 예단할 수는 없지만, 의대 교수들도 의협 회원이라 의협의 뜻에 함께할 가능성이 큽니다.애초 서울대의대 교수들은 17일부터 무기한 휴진 돌입을 선언했습니다.서울대병원에 이어 서울아산·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성모병원 등 나머지 '빅5' 병원들도 18일 전면 휴진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다만, 앞서 진행된 교수 집단행동처럼 의대 교수들이 다음 주 실제로 휴진하는 경우는 제한적일 거라는 관측이 큽니다.현실적으로 환자 수술과 외래 일정을 조정할 시간이 촉박해 휴진 당일 교수들이 대거 병원을 이탈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잇단 휴진 선언에 정부는 개원의에게 진료 명령을 내리고 법적 대응을 검토하는 등 엄정 대응 방침을 내놓은 가운데의료계의 의지를 꺾을 수 있을지, 아니면 의료계를 자극하는 결과를 낳게 될지 관심입니다.
댓글 1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겸손은힘들다 1달 전
    의사 늘리기가 윤석열 탄핵 시키기 보다 어렵다.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