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차, 美 아이오닉5 로보택시 "운전면허 취득" 영상 공개

연합뉴스 입력 04.01.2024 09:30 AM 조회 419
"합격률 16% 시험 통과"…시각장애인 홀로 태우고 자율주행
라스베이거스 시내에서 진행되는 아이오닉5 로보택시 운전면허 시험[현대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차[005380]는 아이오닉5 자율주행 로보택시의 미국 운전면허 취득 과정을 담은 캠페인 영상을 자사 월드와이드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고 31일 밝혔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 운전면허 시험 통과'라는 제목의 이 영상에서 아이오닉5 로보택시는 미국 네바다주 주행 시험관을 조수석에 태운 채 라스베이거스 시내에서 운전면허 시험을 치른다.

교통법규 준수는 물론 옆 차로 상황 인지 여부와 갑작스러운 전방 장애물에 대한 대응 등 실제 사람을 시험하는 것과 동일한 기준이 적용된다.

영상에서 아이오닉5 로보택시는 모든 평가 항목을 통과해 단번에 면허를 취득한다.

면허 시험관인 캔디스 존스는 "지난 25년간 시험 감독을 맡은 3만1천500명 가운데 약 16%만 통과했다"고 소개했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가 취득한 면허증 [현대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면허를 취득한 아이오닉5 로보택시는 실제 시각장애인인 펄 아웃로 씨가 홀로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는 현대차그룹과 미국 자율주행 기술 전문기업 앱티브가 2020년 설립한 합작법인 모셔널에서 개발했다.

이는 '미국 연방 자동차 안전기준'(FMVSS) 인증을 받은 첫 미국자동차기술자협회(SAE) 레벨 4 단계 자율주행 차량이다. 대부분 도로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시스템이 주행을 제어할 수 있는 단계다.

지성원 현대차 브랜드마케팅본부장은 "현대차는 사람들에게 한 차원 높은 이동의 자유를 선사하는 미래 모빌리티를 추구한다"고 밝혔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