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OC에서 9월에만 2마리 광견병 박쥐 발견돼 비상

주형석 기자 입력 10.04.2022 02:30 AM 조회 4,274
9월29일(목) Irvine에 있는 Kaiser Permanente 메인 로비 밖
14일(수)에는 16400 Brookhurst St., Fountain Valley Tennis Center
광견병, 감염 동물이 인간을 물면 타액을 통해서 체내로 전파
OC 보건국, “박쥐 만지면 안돼”.. 박쥐 접촉 반려동물, 병원 검진 필요
지난주 Orange 카운티 Irvine 지역에서 광견병에 걸린 박쥐가 발견돼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달(9월) Orange 카운티에서만 2번째로 나온 광견병 걸린 박쥐라는 점에서 Orange 카운티 보건국은 시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광견병은 감염 동물이 인간을 물면 타액을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박쥐를 비롯해서 어떠한 야생동물이라도 만지지 않을 것과 반려동물의 병원 검진이 필요하다는 권고가 나왔다.

주형석 기자입니다.  

Orange 카운티에서 광견병 걸린 박쥐가 발견됐다.

Orange 카운티 보건국은 지난 9월29일(목) Irvine에 있는 Kaiser Permanente Medical Building에서 박쥐 한 마리가 발견돼 광견변 검사를 실시한 결과 양성 반응이 나와 광견병 감염이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광견병 박쥐는 Kaiser Permanente Medical Building 중에서도 Main Lobby 바로 앞에서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Orange 카운티 보건국은 이번에 광견병 박쥐가 사람들이 가장 많은 병원 메인 로비 앞에서 발견됐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규정하고 절대 박쥐와 접촉하지 않을 것을 당부했다.

육안으로는 광견병에 걸린 박쥐와 정상적인 박쥐를 구별할 수없기 때문에 어떤 박쥐와도 접촉해서는 안된다고 Orange 카운티 보건국은 강조했다.

만약 박쥐와 접촉이 있고, 특히 박쥐로 부터 물렸다면 지체하지말고 즉각적으로 인근 병원을 찾아가서 검사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본인이 직접 박쥐와 신체적인 접촉을 했거나 다른 누군가가 박쥐와 접촉하는 모습을 본 경우에는 Orange 카운티 전염병 통제부, 1-714-834-8180으로 연락하면 된다.

개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이 박쥐와 접촉한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동물병원에 연락해 문의해야 한다.

Orange 카운티에서는 지난 14일(수)에도 16400 Brookhurst St.에 있는 Fountain Valley Tennis Court에서 광견병 박쥐가 보고됐다.

당시 Pickleball Court No.1 옆에 주차장에서 박쥐가 발견됐는데 광견병 여부를 조사한 결과 양성 반응이 나왔다.

광견병 바이러스는 감염된 동물 타액을 통해서 다른 동물이나 사람에게 전염된다.

따라서 사람이 광견병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방법은 광견병에 걸린 동물에게 물리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그 밖에 매우 드물기는 하지만 눈이나 입, 또는 피부 상처 등에 광견병에 감염된 동물의 타액이 들어가는 경우에도 감염될 수있다.

최근 수년간 미국에서는 통계 수치를 볼 때 광견병을 인간에게 가장 많이 옮기는 동물이 박쥐인데 박쥐 이빨이 워낙 작기 때문에 사람이 물려도 물린 것을 모를 수있다.

그래서 박쥐에 의한 광견병 감염이 매우 위험한 것으로 지적된다.

박쥐에 의해서 광견병에 감염되면 증상 발현을 통해 알게되는데 이미 증상이 시작될 정도면 대응하기에 너무 늦어서 사망에 이를 수있다.

Orange 카운티 보건국은 몇가지 주의 사항을 발표했는데 박쥐는 물론 모든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광견병을 가진 박쥐가 어떤 동물에게 바이러스를 전파시켰을지 알 수없어 야생동물은 어떤 종류의 동물이건 접촉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반려동물인 고양이나 개는 광견병 예방주사를 맞아야 한다.

집에서 창문이나 대문을 방충망없이 열어놓는 일이 없어야 하는데 야생동물이 집안으로 들어올 수있는 가능성을 차단해야 한다.

박쥐가 집안에서 발견되면 박쥐가 있는 곳을 닫아놓고 즉각 보건당국이나 관계 기관에 신고해야 한다.

반려동물 사료를 집밖에 절대로 두어서는 안되는데 야생동물이 그 사료를 먹기 위해서 집으로 올 수있기 때문이다.

만약 야생동물에 물린 경우에는 곧바로 비누와 물로 씻어서 상처 부위가 소독될 수있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이고 그 다음에 주치의에게 또는 가까운 병원에 연락해 상의하는 것이 좋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