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낸시 펠로시, 선거 참패 책임자로 조 바이든 비난

주형석 기자 입력 11.09.2024 10:49 AM 조회 7,458
“경선에서 좀 더 일찍 사퇴했다면 결과 달랐을 것”
“바이든 사퇴가 빨랐다면 개방형 경선 실시 가능했다”
대선 레이스 사퇴 후 바이든의 ‘해리스 지지’ 비판
“제대로 경선 치렀으면 입지 더 탄탄했을 것”
2024 대선 참패와 연방상원 선거 패배, 그리고 연방하원 패배 유력 등으로 당내 분위기가 매우 좋지 않은 민주당에서   본격적인 비난전이 벌어지고 있다.

NY Times는 낸시 펠로시 전 연방하원의장이 한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서 선거에 대해 언급했는 데 민주당의 패배 원인으로 조 바이든 대통령을 지목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선거에서 지역구인 S.F.에서 당선된 84살의 민주당 원로 낸시 펠로시 연방하원의원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퇴장 시점이 너무 늦었다고 비판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원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민주당 대선 경선 초반에 재선 도전 포기 결단을 내렸다면 경선전이 매우 재미있고 흥미로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 경선 과정을 거쳤다면 이번 2024 대선 본선에서도   지금보다는 훨씬 더 나은 성적을 냈을 수있다는 주장이다.

민주당은 현직 대통령이 재선을 노리다보니 경선을 요식 행위로 치르면서 별다른 드라마를 만들지 못했다.

그러다가 7월에 실시된 첫 TV 토론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연로하고 쇠락한 모습을 보이면서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에게 완패했다.

결국 지지율이 떨어지고 선거 자금이 걷히지 않으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전격 사퇴했고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이 나섰다.

그것이 대선 투표일을 불과 4개월 정도 남겨둔 시점이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원은 당시 민주당이 급하게 조 바이든 대통령을 대신할 대선 후보로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을 선택한 과정도 비판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전격 대선 레이스에서 하차한 뒤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을 지지하는 발언을 해서 민주당이 어떻게 할 수없는 상황을 맞았다는 것이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원은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이 제대로된 경선 과정을 거쳐서 후보가 됐다면 훨씬 더 좋은 승부를 펼쳤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NY Times는 낸시 펠로시 하원의원이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의 승리 기회가 경선전을 통해서 높아질 수있었다고 했지만 그 발언 이면에 다른 후보 선택 가능성이 사라지게된 것에 대한 근본적인 불만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英 공영방송 BBC는 현재 민주당 내에서 이번 선거 참패 관련해 조 바이든 대통령에 대해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비난하는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그렇지만 낸시 펠로시 하원의원의 비난은 다른 민주당 의원들 비난과 매우 다르다고 BBC는 지적했다.

오랫동안 민주당을 이끌어온 지도자이자 최고 원로로서 낸시 펠로시 하원의원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이자 이번에 조 바이든 대통령의 대선 포기와 카말라 해리스 후보 선정에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함께 가장 강한 영향력을 행사한 인물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이제 와서 조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비난에 가세하는 것은 당내 영향력을 발휘해 후보 교체에 개입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낸시 펠로시 하원의원의 모습이 좋아보이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 댓글보기
댓글 6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dynamicy 27일 전
    필요할땐 실컷 이용해 먹다가 이용가치 떨어지니 배신하는 저 집단들 보소. 인성자체도 폐수 수준이군. 남에게 책임 떠넘기는 행태. 해리스가 지난 4년 본인이 국정 운영해놓고 트럼프가 경제 말아먹었다, 게빈주지사는 적자를 la시장 탓하질 않나 ㅉㅉ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Cheolhol 27일 전
    민주당 뒤에 숨어 온갖 이윤을 챙겨온 색깔만 민주당원들이 아우성들이구나.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Cherrycherry 26일 전
    당신이나 먼저 물러나시지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복도야지 26일 전
    나라와 국민을 위해 이제는 기득권을 내려놓고 후배 들을 양성 하시지. 왠 욕심이. ...이게. 바로. 기득권 들의 향연... 나이가 나이 인지라 오락가락 하실텐데 .... 고~~만. 하~~ 이. 소...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Herlinda 25일 전
    트럼프를 뽑고싶어서 뽑은게 아닌듯, 민주당이 너무 말도안되느 정책이 나의 삶과 동떨어져서 뽑은걸꺼예요. 트럼프가 신처럼신격화해서 뽑은 일부 사람들과 달리 트럼프를 싫어하지만 뽑은사람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지갑이 얇어진 블루컬러들이나 이민자와 경쟁해야하는 사람들이 트럼프를 많이 뽑았지요 민주당은 너무 형아상학이고 공화당은 똪서실 형이하학이죠. 트럼프로인해 경제가 밝어질꺼란 환상이 한목했습나다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Bpabpsfree 24일 전
    아지메 이제 그만 하이소. 84살. 아주메 돌아가실때까지 평생 하원의원 하실라고 이번에도 당선 되다 카드만요. 이제 그만 은퇴하시고 잘하는 주식이나 하시지. 트통 취임하면 이 아줌마도 강력하게 내부자 거래 조사해 봐야한다.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