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4월16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김윤재 기자 입력 04.16.2024 05:26 PM 조회 2,352
1.미국민들의 체감 물가가 평균 보다 훨씬 무거워지고 있다. 매일 장을 봐야 하는 식품 가운데 쇠고기는 11.2%나 비싸져 있고 개솔린가격은 매일 오르고 있으며 렌트비는 5.7%, 자동차 보험료는 무려 22%나 급등해 있어 전체 평균 소비자 물가 3.5% 보다 훨씬 인상돼 있다.

2.경제 중추 노동 인구가 될 Z세대가 다른 세대와 비교해 소득은 늘었음에도 치솟는 물가로 생활은 더욱 힘들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체된 임금에 비해 높아진 물가로Z세대는 저축은 고사하고 현상 유지도 어려워 미래를 기약하기 어려운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3.공무원 직 2천여 개를 감축해야 할 정도로 적자가 우려되는 LA시에서 소속 직원들의 단계적 임금 인상과 복리 후생 향상안이 추진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앞으로 5년에 걸쳐 직원 임금 22%를 인상하겠다는 것인데, 일부에서는 LA시 적자폭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4.공공장소에서 노숙자들에게 깨끗한 주사기와 주사 바늘 등을 무료로 배포하는 LA카운티 정책에 대해 일부 로컬 정부와 주민들이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카운티 정부의 정책이 노숙자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마약 복용을 부추기고 공공안전까지 위협할 수 있다며 강력 비판했다.

5.지난 수년간 계속해서 인구 감소세를 보이던 캘리포니아주가 모처럼 인구 증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원격근무가 크게 줄어들고 코로나 19 사망자가 급감하고 이민자 숫자가 다시 늘어난 것 등이 인구 증가 요인으로 꼽혔다.

6.전 세계를 강타했던 엘니뇨가 사그라들고 라니냐가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라니냐는 엘리뇨의 반대로 저수온 현상이 5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일컫는데 지구촌의 뜨거운 열기를 라니냐가 식혀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7.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성추문 입막음 돈 의혹 사건에 대한 형사재판 이틀째인 오늘 트럼프 전 대통령의 유무죄를 가릴 배심원이 일부 선정됐다. 배심원 선정 작업 이틀째인 오늘 트럼프 전 대통령 측 변호인과 검찰 측은 12명의 배심원과 6명의 대체후보자 등 모두 18명의 배심원 가운데 7명 선정을 마쳤다.

8.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맨하튼에서 개막된 첫 형사재판에 직접 출두하고 있어 시간과 돈을 쏟아붓고 있는 사이에 조 바이든 대통령은 선거광고와 지상전에 본격 돌입해 동률 접전으로 따라잡고 있다.

9.11월 대선을 앞두고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국경 정책을 놓고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공화당이 다수인 하원이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국토안보부 장관의 탄핵안을 상원에 넘겼다. 상원 다수당인 민주당은 탄핵을 신속하게 기각할 것으로 전망된다.

10.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설립한 SNS 트루스소셜이 TV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트럼프 미디어는 다른 플랫폼에서 방송이 취소됐거나 취소 위험에 있는 콘텐츠, 압박을 받고 있는 콘테츠도 스트리밍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11.미국이 최근 이스라엘을 공습한 이란에 대해 며칠 내로 신규 제재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밝혔다. 설리번 보관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주요 7개국을 포함한 동맹과 파트너들, 그리고 의회 양당 지도부와 포괄적인 대응을 조율하고 있다고 덧 붙였다.

12.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중동에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미국 정부는 북한과 이란 간의 핵.미사일 협력에 대해 믿을 수 없을 만큼 우려해왔다고 밝혔다. 1973년 수교한 북한과 이란은 반미라는 공통 분모와 핵무기 보유 추구에 따른 서방의 제재라는 동병상련 속에 우호.협력 관계를 유지해왔다.

13.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 대표가 중국의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응해 무역법 301조에 의한 관세 부과 등 무역 방어 수단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재닛 옐런 재무장관도 중국의 과잉 생산 문제를 강도 높게 비판한 가운데 올 대선을 앞두고 중국을 향한 미국의 관세 전쟁이 다시 시작될 지 주목된다.

14.지난달 하순부터 두 번째 정찰위성 발사 움직임을 보이던 북한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이유를 알 수 없는 기술적 이유로 발사가 무기한 연기된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북한 전문매체 비욘드 패럴렐이 보도했다.

15.한국 금융 시장은 어제도 크게 출렁이면서 외환시장에서 원 달러 환율이 장중 1,400원까지 올랐다. 중동지역의 확전 가능성이 영향을 미친 건데, 외국인들이 대거 주식을 팔고 나서면서 주가도 급락했다.

16.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2%로 낮아진다는 더 큰 확신에 이르기까지 기존 기대보다 더 오랜 기간 걸릴 것 같다고 밝혔다. 미국 경제가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최근 3달간 물가 지표마저 예상을 크게 웃돌면서 파월 의장도 통화긴축 선로로 기존 정책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17.오늘 뉴욕증시는 중동 지정학적 위험과 함께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올해 금리인하 지연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혼조세를 보였다. 다우지수는0.17% 상승한 반면 S&P500지수 0.21%, 나스닥지수는 0.12% 각각 하락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