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푸틴 "내달 7∼8일 준비 마치면 벨라루스 전술핵배치 시작"(종합)

연합뉴스 입력 06.09.2023 02:01 PM 조회 364
루카셴코 대통령 만나 배치 계획 공유…"모든 게 계획대로 진행"
회담하는 러시아·벨라루스 정상 (AF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이 알렉산드르 루카셴코(오른쪽) 벨라루스 대통령을 러시아 소치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3. 6. 9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맹방인 벨라루스의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을 만나 전술 핵무기 배치를 시작할 시점을 내달 7∼8일께로 잡고 있다고 알렸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러시아를 방문한 루카셴코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핵무기 배치 계획을 거론하면서 "모든 것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 내달 7∼8일까지 (벨라루스에서) 관련 시설의 준비가 완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시설 준비를 마치면 무기를 당신의 영토에 배치하는 것과 관련된 활동이 즉시 시작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러시아가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기로 양국이 합의했다고 밝힌 건 지난 3월이다. 러시아의 핵무기가 해외에 배치되는 건 1991년 옛 소비에트연방 해체 이후 러시아가 시작한 해외 핵무기 국내 이전이 1996년 완료된 이후 27년 만이다.

이후로 핵무기 배치를 위한 러시아·벨라루스의 준비 활동이 진행됐다.

지난 4월 벨라루스 국방부는 러시아로 파견한 군부대가 현지에서 전술 핵무기 운용 훈련을 받고 복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달 26일께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과 빅토르 흐레닌 벨라루스 국방장관은 핵무기 이전에 관한 문서에 정식 서명했고, 당시 푸틴 대통령도 관련 법령에 사인했다.

벨라루스는 내달 1일 전술 핵무기 저장고를 완공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벨라루스에는 이미 핵무기 운반체계인 이스칸데르 미사일과 폭격기가 배치돼 있기도 하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격화하는 상황에서 러시아의 전술 핵무기 해외 배치가 임박함에 따라 국제사회에 안보 위기감은 더욱 커지는 양상이다.

러시아가 벨라루스에 보내겠다는 전술 핵무기는 전략 핵무기와 달리 공식적인 군축 협정이 없기 때문에 국제적 통제 체계 밖에 있다는 점이 우려를 더욱 키운다는 지적도 나온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