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IM 교환 사기, 한 남성이 은행 계좌에서 21,000달러 털려

주형석 기자 입력 04.17.2024 07:07 AM 수정 04.17.2024 07:15 AM 조회 8,631
휴대폰 번호 도용 후 이중 인증 사용해 은행 계좌에서 돈 훔쳐
피해 남성 “BOA로부터 은행 계좌에 이상이 있다는 Alarm 왔다”
“누군가 내 계정에 로그인 시도했고, 비밀번호가 변경됐다는 것”
사기범, Spectrum에 피해 남성 명의 새 휴대폰 받아 정보 빼내
LA 지역의 한 남성 은행 계좌에서 21,000달러가 사라졌는데  이른바 ‘SIM 교환 사기’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NBC News LA에 따르면 최근에 제프 드로브먼 씨는 Bank of America로부터 계좌 관련해서 Alarm을 받았다.

누군가 자신의 Bank of America 계좌에 로그인을 시도했다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이어서 자신의 Bank of America 계좌 비밀번호가 변경됐다는 내용의 Alarm이 또 날라왔다.

제프 드로브먼 씨는 Bank of America에 전화해 자신의 계좌에서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인지 문의했는데 놀랍게도 21,000달러가 이미 인출됐다는 얘기를 들어야했다.

어처구니가 없어진 제프 드로브먼 씨는 은행 직원에게 자신의 계좌에 있는 금액의 절반에 해당한다며 농담하는 것이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하지만 실제로 제프 드로브먼 씨 계좌에서는 21,000달러에 달하는 액수의 돈이 순식간에 사라졌다.

전문가들은 제프 드로브먼 씨가 ‘SIM 교환 사기’를 당했다고 분석했다.

이 ‘SIM 교환 사기’, 즉 ‘SIM Swapping’이라고 하는 것은 누군가가 제프 드로브먼 씨의 이름과 주소, 휴대폰 번호 등 개인 정보를 확보해 사기를 쳐서 은행에서 돈을 빼가는 범행이다.

즉 필요한 개인 정보를 모두 확보한 사기범은 제프 드로브먼 씨가 사용하는 통신사 Spectrum에 연락해 새로운 휴대폰에 제프 드로브먼 씨 휴대폰 번호를 이전하는 것이다.

그래서 흔히 이러한 범죄를 SIM Swapping이라고 부르는 것인데 사기범은 새로운 휴대폰으로 제프 드로브먼 씨 메시지에 액세스를 해서 문자 메시지 2단계 인증을 사용해 제프 드로브먼 씨 은행 계좌에 들어간 것이다.

은행 계좌에 들어간 사기범은 21,000달러를 인출해 사라졌다.

연방수사국, FBI 최신 Data에 따르면 지난 2021년 기준으로 이같은 ‘SIM Swapping’ 사기로 총 6,800만달러 이상이 사라졌다.

이것은 지난 몇년 사이에 피해 규모가 5배나 증가한 것으로 각종 개인 정보 노출이 얼마나 심각한 피해를 불러일으킬 수있는지 보여준다. 
댓글 1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mamaleon 12일 전
    BOA 문제 심각해요 아는 동생도 똑같은 수법 으로 돈 다 빼갔어요.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