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1월30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김윤재 기자 입력 11.30.2023 05:26 PM 조회 2,513
1.일부 LA시의원들이 시의회 개혁의 핵심인 지역구 확대한 시행일을 최대한 늦추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내년 주민발의안 투표에서 지역구 확대안이 통과된다 해도 세부 내용을 더 논의해 실제 시행은 10년 뒤에 하자는 주장인데, 결국 자신들의 임기 내 최대한 영향을 받지 않겠다는 꼼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2.아시안 증오범죄 급증을 유발했던 코로나 19 팬데믹이 끝났음에도 증오와 차별이 여전해 인종차별이 아시안들의 삶에 일상이 됐다는 충격적인 조사 결과가 나왔다. 퓨리서치센터 조사에서 아시안 58%가 생활 속에서 빈번히 인종차별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한인이 67%로 가장 높았다.

3.캘리포니아주는 전국에서도 주택 가격이 가장 비싼 곳으로 꼽히지만 카운티에 따라 편차가 상당히 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총58개 카운티들 중에서 11개 카운티가 단독주택 중간가격이 100만 달러를 넘은 반면 거의 절반에 가까운 25개 카운티에서는 50만 달러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4.모기지 금리가 치솟고 구입 가능한 주택 매물 찾기가 힘들어지면서 많은 주민들이 렌트를 찾고 있지만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이마저도 쉽지 않다. 전국에서 렌트비가 가장 높은 지역 우편번호 100개 중 캘리포니아주에 30개가 포함됐고 이 가운데 절반은 LA지역에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5.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이스라엘에 가자지구에서 민간인 보호를 위해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스라엘은 가자 내부 민간인의 추가 이주를 피해야 하며 난민이 될 민간인들이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6.미국이 지난 21일 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발사한 북한에 대해 한국.일본.호주와 함께 제재에 나섰다. 최근 국내외 주요기관을 사칭해 정보를 빼내 논란이 된 북한 해킹조직 김수키도 제재 대상에 올렸다.

7.미국은 물론 세계 외교의 거목, 역사의 거인으로 불려온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이 100세로 타계해 역사의 한페이지를 넘기고 있다. 헨리 키신저 박사는 미 사상 유일하게 국무장관과 국가안보보좌관은 겸직한 외교 거목으로 꼽히면서 핑퐁외교로 죽의 장막을 열어 오늘날 미중관계를 구축했으며 소련의 붕괴로 이어진 미소 데탕트를 시동했고 각지역의 전쟁과 분쟁을 끝내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8.법원 지원을 비방하지 말라는 판사의 명령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계속 지켜야 한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기 의혹 민사재판 담당 판사가 트럼프 전 대통령과 소송 대리인에게내린 함구령을 복원하기로 결정했다.

9.페이스북을 운영하는 메타가 미국인임을 가장한 중국인 계정 수천개를 폐쇄했다고 발표했다. 메타는 이들 계정이 내년 미국 대선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것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10.연방의회의 공화당 의원들이 최근 중국에서 확산하는 호흡기 질환이 코로나19와 같은 새로운 감염병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제기됐다. 공화당 의원들은 중국 정부가 처음 우한에서 코로나 19 환자가 발생했을 때 관련 정보를 완전히 공유하지 않은 점을 들며 중국 정부를 믿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11.친환경 전환을 통해 탄소중립과 경제 성장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미국의 녹색경제 전략이 흔들리고 있다. 전기차.신재생에너지 산업이 정부 지원을 등에 업고 성장했지만 수익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12.내년부터 엘니뇨 현상이 더욱 심화하면서 지구 온난화가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올해 온실가스 수준이 사상 최대치에 달하면서 지구 표면 기온도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울 것이라고 세계기상기구가 예측했다.

13.병역의무를 회피하기 위해 미국 시민권을 취득했다가 입국이 금지된 가수 유승준씨가 두 번째 비자 발급 소송에서 최종 승소했다. 지난 2020년 LA총영사관의 비자 발급 거부 처분을 취소해야 한다는 의미로 유씨가 재차 비자 발급을 신청하며 정부가 다시 판단해야 한다.

14.대장동 일당에게 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측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징역 5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대장동 의혹이 나온 뒤 2년여 만에 첫 판결인데 재판부는 장기간 인허가를 매개로 유착한 부패범죄라고 판단했다.

15.테슬라가 신차인 전기 픽업 트럭 사이버트럭을 고객에게 처음으로 인도하며 본격적인 판매 가격을 공개했다. 2025년부터 인도가 가능한 사이버 트럭 후륜구동 모델의 시작 가격은 6만900달러로 책정됐다.

16.미국경제에서 10월에 소비지출과 성장이 뚜렷하게 냉각됨에 따라 PCE 물가도 3%로 더 진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준의 물가잡기에서 효과를 보고 있으나 성장둔화는 피하지 못하고 있어 기준금리 동결도 장기화되고 내년 5월 1일부터는 인하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7.오늘 뉴욕증시는 연방준비제도가 선호하는 물가 지표가 둔화했다는 소식이 나온 가운데 혼조세를 보였다. 다우 지수는 1.47%, S&P500지수는 0.38% 각각 상승한 반면 나스닥지수는 0.23% 하락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