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일 회담 후폭풍 '위안부·독도' 왜곡 보도?‥출처는 '일본 의원'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3.23.2023 04:23 PM 조회 2,463
<앵커>한일 정상회담은 끝났지만, 일본 언론들이 잇따라 민감안 현안에 대해 보도를 내면서 한국 정부는 곤혹스러운 입장입니다.대통령실은 전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에 나서고 있습니다.

<리포트>이른바 '멍게 칼럼'을 쓴 일본 마이니치 신문의 전문 편집위원은 한 언론과 통화에서 자신은 윤 대통령과 일본 국회의원들의 면담 현장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 면담에 참석했던 일본 국회의원으로부터 멍게 수입을 요청했다는 말과 함께 한국 정부 관계자가 동영상 촬영을 제지했다는 얘기를 듣고, 이를 바탕으로 칼럼을 썼다고 말했습니다.

정치부장과 논설위원장을 거쳐 3년째 칼럼을 담당하고 있는 이 전문편집위원의 말이 맞을 경우, 한국 정부나 일본 국회의원 중 한쪽은 사실과 다른 말을 하고 있는 셈입니다.

정상회담 당시 위안부 합의 이행 요구와 독도 문제가 거론됐는지도 논란입니다.일본 언론사 정치부 담당 기자들은 일본 정부 관계자가 위안부 문제를 논의했다고 밝혔고, 이를 바탕으로 기사를 작성했다고 설명했습니다.그러나 기시다 총리가 독도 문제를 직접 언급하진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한일 정상이 '앞으로 양국 현안을 하나씩 해결해 가기로 했다'고 기자들에게 설명했는데, 일부 기자들이 '현안'이 무엇이냐고 되물었고 이를 부연 설명하는 과정에서 독도 문제가 당연히 현안에 포함된다는 표현이 있었다는 겁니다.

결국 독도 문제는 일본 정부 관계자와 기자들 간 대화 과정에서 나온 말일뿐 기시다 총리가 실제 언급한 건 아니라는 겁니다.

일본 정부가 유리한 회담 뒷얘기를 여러 언론에 흘리면서, 궁지에 몰린 한국 정부는 외교 경로를 통해 관련 보도에 대해 항의했습니다.대통령실은 앞으로 한미, 한미일 회담 등 결과가 나오면 여론도 바뀔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