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 우크라 전력강탈 노리나…원전위협 목적 두고 설왕설래

연합뉴스 입력 08.15.2022 10:32 AM 조회 598
우크라측 '유럽 에너지난 부추길 의도' 의심
"방사능 우려 키워 우크라 협상 끌어내려는 듯" 관측도
자포리자 원전 경비하는 러시아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 발전단지의 전력을 강탈하려 한다는 우크라이나 측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공급되는 전력은 차단하고 그 전력을 크림반도 등 러시아 점령지역으로 돌려 우크라이나와 유럽연합(EU)의 부담을 키우려 한다는 얘기다.

수리야 자얀티 전 주미 우크라이나 대사관 에너지국장은 1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이런 견해를 밝히고 "자포리자의 값싸고 안정적인 전력을 차단해버리면, 우크라이나는 결국 EU에 기댈 수밖에 없어진다"고 말했다.

자포리자 원전은 전쟁 전 우크라이나 전체 전력 공급의 약 20%를 책임졌다.

EU는 이미 에너지 수급 불균형이 심화한 상태다. 공급은 늘지 않고 우크라이나의 수요가 더해진다면 에너지 가격은 더욱 치솟을 수밖에 없다.



드니프로강 건너편에서 보이는 자포리자 원전단지 원자로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우크라이나 정부도 러시아가 이런 의도로 자포리자 원전을 장악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WSJ이 입수한 공문을 보면 우크라이나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력 공급망에서 자포리자 원전단지를 차단하려 하고 있다. 원전 시설을 파괴하고 송전선을 훼손하려 한다. 우크라이나 남부에 대규모 정전을 초래하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자포리자 원전을 관리하는 우크라이나 국영 원전 운영사 에네르고아톰의 페트로 코틴 대표도 현지 방송 인터뷰에서 "러시아 측 원전 운영 기술진이 자포리자 원전의 전력을 크림반도로 보내는 '특수 작업'을 시작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러시아 측 원전 기술진을 파견한 러시아 국영 원전사 로사톰은 이런 의혹 제기에 대해 "명백히 단언컨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자포리자 원전 4번 원자로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러시아는 2월24일 침공 직후인 3월 초 자포리자 원전을 장악했다. 그 후에도 대형무기와 병력을 원전에 꾸준히 투입했고 대인지뢰와 대구경 자주포 등을 배치하며 공격력도 보강했다. 자국 원전 운영사의 기술자들도 자포리자 운영에 참여시켰다.

우크라이나군은 자포리자를 차지한 러시아군과 강 하나를 사이에 두고 대치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포리자 원전 주변에서 포격전이 발생하면서 방사성 물질 누출 참사 발생 우려가 커지고 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양측은 공격의 책임을 두고 서로를 탓하고 있다.

WSJ은 이런 피격 흔적에서 러시아가 자포리자 원전을 일부러 공격한 것으로 해석되는 정황이 드러난다고 지적했다.

현장 목격자들에 따르면 이달 5일 포격의 경우, 미리 사이렌이 울렸으며 원전의 러시아 장병과 직원들이 침착하게 미리 대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통상 우크라이나군의 공격 때 혼비백산하던 모습과 크게 대비됐다고 한다.

당시 공격으로 송전선 1개가 끊어졌다. 이 공격으로 자포리자에서 가동 중인 송전선은 단 1개로 줄어들었다.

미국에 위치한 비영리기관 '리질리언스소사이어티 재단'의 토머스 포피크 의장은 러시아가 자포리자 원전의 전력을 차지할 가능성에 대해 "사상 최대의 전기 강탈사건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원전에 대한 공격은 매우 섬세하게 계산됐다. 피해는 주지만, 파괴는 하지 않을 만큼"이라고 덧붙였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3일 심야 연설에서 자포리자 원전에 대한 러시아의 공격에 대해 "우리나라와 전체 자유세계에 대한 협박"이라고 비판했다.

WSJ는 러시아의 자포리자에 원전 공격 의도에 "방사능 누출 참사 가능성을 키워 우크라이나를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려는 목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