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글플레이, "아웃링크 결제 유지" 카카오톡 업데이트 중단

연합뉴스 입력 07.05.2022 10:22 AM 조회 398
구글, 애플 인앱결제 (CG) [연합뉴스TV 제공]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아웃링크 방식 결제를 유지해온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를 잠정 중단했다.

5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035720]는 지난달 30일 공개한 카카오톡 최신 버전(v.9.8.6)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톡 앱 최신 버전 심사가 정책 미준수를 이유로 반려됐다"고 전했다.

앞서 구글은 인앱결제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내 앱에 대해 지난 4월부터 업데이트를 금지했으며, 지난달 1일부터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삭제키로 했다.

카카오는 이런 인앱결제 의무화 방침을 따르지 않고 카카오톡 안드로이드용 앱 내에 웹 결제를 위한 아웃링크를 유지해왔다.

특히 지난 5월부터 카카오톡 앱 내 이모티콘플러스에 아웃링크를 삽입하고 할인된 가격(3천900원)으로 웹 결제를 유도하는 프로모션에 나섰다.

카카오는 업데이트 중단에 대응해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지난 1일부터 APK(설치파일) 형태로 카카오톡 앱을 배포하고 있다. 다음 포털 모바일 검색에서 '카카오톡'을 검색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다.

카카오는 애플 앱스토어와 원스토어에서는 카카오톡 최신 버전을 계속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글의 카카오톡 업데이트 중단은 작년 9월 공포된 개정 전기통신사업법(일명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사례가 될 수 있어 방송통신위원회의 대응에 관심이 쏠린다.

다만 카카오 관계자는 "현재까지 방통위 제소 등 구체적인 대응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