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준, '디지털 화폐' 도입하나..장단점 검토 중

레이첼 김 기자 입력 01.20.2022 10:22 PM 조회 4,529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디지털 달러화'의장단점을 설명한 백서를 발간해 이른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도입 논의를 개시했다.

오늘(20일) 월스트리트저널(WSJ)등에 따르면 연준은 디지털 달러화 도입에 따른 혜택과 위험,해결과제 등을 기술한 40페이지짜리 백서를 오늘(20일) 발포했다.

백서는 디지털 달러화의 도입으로 가계와 기업들이 안전한 전자 지급과 결제 수단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점을 거론하면서도, 금융시장 안정성에 대한 위해 사생활 보호 문제, 사기와 불법 행위에 대한 대처 등의 해결과제도 언급했다.

백서는 또한 CBDC와 관련해대중의 의견을 묻는 문항 22개도 담고 있다.

연준은 향후 120일간 이에 대한 대중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CBDC는 문자 그대로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를 말한다. 중앙은행이 그 공신력을 담보하고 있고 법정화폐로 취급된다는 점에서비트코인 같은 민간 가상화폐와 다르다.

연준은 그동안 CBDC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여 왔다.

이번 백서도 당초 지난해 여름 발간될 예정이었다가 연기됐다.

연준은 이번 백서가 어떤 정책 제안을 하는 것도 아니고 백서 발간 자체가 CBDC 발행을 결정했다는 의미도 아니라고 못을 박았다.

또 의회의 명백한 위임이 없다면, 특히 법안 형태의 지지가 없다면 CBDC 발행을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