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은행 기업환경평가에 중국 순위 올리려 최고위층 압력"

연합뉴스 입력 09.16.2021 11:26 AM 조회 432
WB 조사보고서 공개…당시 김용 총재실 고위참모와 현 IMF 총재 지목
세계은행(PG) [장현경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세계은행(WB)이 발간하는 기업환경평가(Doing Business) 보고서에서 중국의 순위를 올리기 위해 최고위층의 압력이 있었다는 보고서가 16일(현지시간) 공개됐다.

보고서는 당시 김용 세계은행 총재실의 고위 참모와 현재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인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당시 WB 최고경영자(CEO)를 압력 주체로 적시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조사를 진행한 미 법무법인 윌머헤일은 WB 최고위급이 2018년 기업환경평가 보고서에서 중국의 순위를, 2020년 보고서에서 다른 나라의 순위를 올리기 위해 과도한 압력을 행사했다고 결론내렸다.

이 조사 보고서는 중국의 점수를 올리기 위해 평가와 관련한 방식을 변경하도록 하는 직간접 압력이 김용 당시 총재실의 고위 참모로부터 있었고, 이 참모의 방향대로 이뤄진 것 같다고 언급했다.

또 게오르기에바 당시 WB 최고경영자와 한 핵심 보좌관이 중국의 점수를 세부적으로 수정해 순위를 올리라고 압력을 가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당시 WB는 대규모 자본 확충을 위해 중국의 지원을 추진하던 중이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게오르기에바 현 IMF 총재는 성명을 내고 이 조사 결과를 부인했다.

WB는 작년 4월 직원 설문 때 기업환경평가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압력을 받았다는 우려가 제기되자 조사에 들어갔다.

이와 관련, 월스트리트저널은 데이터 오류가 시정되면 2017년 10월 발간된 2018년도 보고서에서 중국의 순위가 애초 발표된 78위가 아니라 85위로 하락한다고 작년 12월 보도했다.

또 2020년도 보고서에서도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아제르바이잔의 데이터에도 오류가 있었다고 전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