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키미 카메리카

LISA SAN, CINDY CHOI

건강 컨설턴트

  • NPO후코이단의 정회원
  • 국제 면역학회 정회원

[대상포진] 대상포진 원인 및 증상 알아보기

글쓴이: Uminoshizuku  |  등록일: 11.20.2022 22:07:57  |  조회수: 1857
대상포진이란 무엇일까?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 속에 숨어 잠복상태로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며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대상포진이라는 질환은 젊은 사람보다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면역력바이러스 감염 환자나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이런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피부에만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환자에는 전신에 퍼져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생기는 이유?
대상포진은 위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수두의 원인체인 수두바이러스와 동일한 바이러스입니다.
소아기에 수두에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몸 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신경절에 잠복해있습니다.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 입니다.

대상포진증상은 무엇이 있을까?
​대상포진은 피부에 분포되며 이 부위에 심한 통증과 감각이상이 동반되고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난 후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나타납니다.​ 수포는 10~14일 동안 변화하는데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하게 되며 접촉 등에 의해서 물집이 터지면 궤양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보통 2주 정도 지나면 딱지가 생기며 증상이 좋아집니다.
피부의 병적인 증상이 모두 좋아진 후에도 해당 부위가 계속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치료를 시작하면 빠르게 치유가 되지만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곪을 수 있습니다.  어느 부위에 생기느냐에 따라서 부위에 다른 질병이 생길수도 있으며 심할 경우 간염이나 폐렴을 일으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바이러스는 잠복상태로 몸 속에 계속 존재하기 때문에 면역력 관리를 잘 해서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를 방지해야합니다.​ 

----
후코이단 「우미노시즈쿠」는 고객 분들께 도움이 되는 건강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무료 전화: 1-866-566-9191(한국어)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87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