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키미 카메리카

LISA SAN, CINDY CHOI

건강 컨설턴트

  • NPO후코이단의 정회원
  • 국제 면역학회 정회원

[명절증후군 극복 방법] 추석 명절 연휴 과식 및 증후군은 어떻게 극복할까요?

글쓴이: Uminoshizuku  |  등록일: 09.26.2022 00:53:29  |  조회수: 1079
평소 주말에 쉬고 월요일에 출근 혹은 학교를 가면 ​월요병​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 역시도 생체리듬 변화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월요일이 되면 오히려 피로감과 무기력감을 심하게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생체리듬의 변화가 심한 분들은 무기력함 / 우울감 / 집중력저하 / 두통 / 소화불량 / 복통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생체리듬은 두뇌의 ​시상하부​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평소 정상적인 생활 습관에 맞춰 밤에는 수면과 휴식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을 분비하고 낮에는 활동력을 높여주는 코티졸을 분비하여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데요,
연휴기간이나 휴식기간 등 생활패턴이 급격히 달라지면 호르몬 체계에 혼란이 오고 그로 인해 생체리듬이 깨져 신체기능이 떨어지고 스트레스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이로인해 명절증후군 또한 생기게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명절증후군 또는 월요병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연휴기간에도 평상시와 같은 생활 패턴과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시간이 크게 달라지면 식사시간, 활동시간, 휴식시간 등이 모두 지연되어 생체리듬이 어긋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추석기간의 ​과식​역시 생체리듬을 파괴하고 명절증후군을 가져오는 주범 중 하나인데요!
추석 연휴 기간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다보면 평소보다 기름진 음식을 섭취할 기회가 많고 여러 간식거리들도 많은 명절에는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그로 인해서 배탈이나 복통, 설사 같은 소화기 질환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또한 과식 및 잦은 간식 섭취는 식사 시간을 어긋나게 해 생체리듬에 혼란을 가져오게 됩니다.
이렇게 추석때 과식을 피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요?
명절 음식은 식재료를 크게 썰어 넣고 식기는 작은 그릇을 사용해 음식 섭취량을 줄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야채나 샐러드 등을 포함해 포만감을 주는 것도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스트레스로 인한 명절증후군도 없애기 위해서는 평소 선호하는 TV를 보거나, 좋아하는 옷을 입는 등 업무에 대한 부담감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요소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근 전 미리 업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거나 업무 순서를 잘 배치하는 것 만으로도
명절증후군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 행복한 명절 연휴 잘 극복해서 건강 챙기시길바랍니다 :-)
올 가을도 건강지킴이와 건강한 하루하루 되세요!

----
후코이단 「우미노시즈쿠」는 고객 분들께 도움이 되는 건강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무료 전화: 1-866-566-9191(한국어)
https://www.kfucoidan.com/ko/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86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