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키미 카메리카

LISA SAN, CINDY CHOI

건강 컨설턴트

  • NPO후코이단의 정회원
  • 국제 면역학회 정회원

단백질 부족을 알리는 몸의 신호

글쓴이: Uminoshizuku  |  등록일: 12.16.2021 21:00:59  |  조회수: 2395

단백질은 여러 개의 아미노산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고분자 유기물로서 탄수화물, 지방과 함께 3대 영양소로 불립니다. 단백질이라고 하면 근육을 구성하는 물질로만 생각하기 쉬운데요,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여러 형태로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은 피부의 탄력을 유지해주는 콜라겐, 바이러스 침입에 대항하는 면역시스템의 항체, 혈액 속의 적혈구 및 백혈구 또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백질은 체내에서 탄수화물이 부족할 경우 에너지를 생산하기도 하며, 신체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의 속도를 조절하는 물질인 효소 및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이처럼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은 하루에 얼만큼 섭취해야 할까요? 하루 섭취 권장량은 체중 유지를 위해 체중의 1kg당 1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며, 체중 감량을 할 때는 1kg당 0.8g 을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 몸은 한 번에 20~30g의 단백질만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번에 걸쳐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에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로 나뉘며, 닭 가슴살, 돼지기, 소고기, 생선, 해산물, 달걀, 유제품 등의 식품에는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는 콩류, 견과류, 씨앗류, 스피룰리나, 퀴노아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백질 섭취가 부족할 때 우리 몸에서 어떤 현상이 나타날까요?

1. 쉽게 피곤하거나 우울감이 커짐
육류와 콩류에는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극심한 피로의 원인이 되는 철분도 보충할 수 있어 피로를 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한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의 생성을 돕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우울감이 커지거나 기분 변화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피부가 거칠어짐
단백질은 피부와 머리카락과 손,발톱에 영양을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머리카락이 얇아지거나 탈모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또한 손,발톱이 쉽게 부서집니다. 

3. 군것질이 잦아짐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식품은 탄수화물 보다 소화가 느리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해 식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단백질이 부족한 식사는 충분한 포만감을 주지 못해 단 군것질이나 기름진 음식을 찾게  만들기 때문에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을 구성하면 포만감을 느끼면서 군것질을 찾는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식사 시 단백질 40%, 지방 30%, 탄수화물 30% 의 비율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후코이단 「우미노시즈쿠」는 고객 분들께 도움이 되는 건강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무료 전화: 1-866-566-9191(한국어)

https://www.kfucoidan.com/ko/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90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