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법이민자에 스마트폰 지급 '감시용?'

강세연 입력 02.11.2016 05:22 PM 조회 1,136
[앵커멘트]

연방 정부가 이민자 수용 시설에서 풀려난 불법 이민자 가족에게 스마트폰을 무상으로 지급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인권 단체는 스마트폰으로 불법 이민자의 행적을 추적하고 대화를 감시하기 위한 목적 아니냐면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강세연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강력한 이민단속 법안 실시에도 불구하고 전국에 불법 이민자 가정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연방 정부는 이민자 수용 시설에서 풀려난 불법 이민자 가족에게 스마트폰을 무상으로 지급하기 시작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연방 정부와 계약하고 이 정책을 시행하는 협력 업체는 불법 이민자들의 안전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불법 이민자 인권 단체는 이들을 감시하기 위한 도구일 뿐이라고 반박했습니다.

LA 타임스에 따르면 정부 협력 업체인 'GEO 케어'는 텍사스 주의 대형 수용 시설 두 곳에서 풀려난 불법 이민자 가족에게 지난달 스마트폰 25대를 무료로 지급했습니다.

이들 가족은 이민 적합성 여부 등을 고려해 체류와 추방 등의 재판을 받을 대상자들입니다.

정부는 수용소에 넘쳐나는 불법 이민자 중 미국에서 범죄를 저지르거나 당국의 감시를 피해 잠적할 가능성이 낮은 이들을 선별해 수용소 바깥에서 재판을 받도록 합니다.

스마트폰 무상지급과 관련해 이 회사는 불법 이민자들의 재판 출석을 강화하고, 이들이 미국에 사는 친척에게 자유롭게 통화하도록 배려하는 등 덜 제한적인 방법으로 이민자 관련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연방 이민국은 GEO 케어의 불법 이민자 관리 프로그램이 종합적이고 비용면에서도 효율적이라고 평했습니다.

하지만 인권 단체는 불법 이민자의 행적을 추적하고 대화를 감시하기 위한 목적 아니냐며 GEO 케어의 설명에 의문을 보였습니다.

GEO 케어가 플로리다 주에 기반을 둔 교도소 운영 업체로, 전국8곳의 이민자 수용 시설을 열고 이민자 가족에게 추적용 전자 발찌를 채우기도 한 GEO 그룹의 자회사라는 이유에서입니다.

인권 단체는 의심을 없애려면 GEO 케어가 아닌 종교 단체에 이 프로그램을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불법 이민에 단호한 보수주의 단체도 스마트폰 무료 배포 프로그램이 미국 밀입국을 추진하는 중남미 주민들에게 '미국에서 추방당하지 않고 휴대 전화도 공짜로 얻을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뉴스 강세연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