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 클래스

잔 김

스페인어 강사

  • 스페인어 교육 및 팝송전문 기타교실 운영

러시아인의 캘리포니아 철수

글쓴이: Artchocolate  |  등록일: 04.08.2024 10:47:39  |  조회수: 1210
사진 - 아직까지 현존하는 포트로스의 전경

1840년, 러시안들은 캘리포니아에 그들이 이룩해 놓은 Fort Ross에서의 철수를 계획하기 시작했다. 

바다표범과 물개 포획이 금지되는 바람에 모피 사업이 타격을 받게 되었고 

처음 계획대로 알라스카에 조달할 식량 사업으로 조성되었던 로스 요새(Fort Ross)도 제 몫을 해내지 못하고 있었다. 

더군다나 오레곤 지역에서 생산되는 밀이나 소고기등의 식량은 가격도 저렴할 뿐만 아니라 거리 면에서도 캘리포니아보다 가까워

알라스카의 러시안들에게는 선호의 대상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에 러시안 아메리칸 회사는 그들이 개척한 캘리포니아의 로스 요새와 인근의 러시아인들이 개척한 농장을 싼값에 팔겠다는 오퍼를 셔터에게 보내왔다. 

셔터는 곧바로 그들과 계약을 하였다. 

당시 Russian - American Company 는 스위스 태생의 멕시컨 시민권자였던 John Sutter에게 그들의 Fort Ross와 그들이

개척한 정착지의 모든 것을 4년의 기한으로 3차례에 걸쳐서 농작물로 지불할 것과 마지막 잔금은 1845년 9월 안으로 갚는다는 조건으로 3 만불에 계약을 하였다. 

만일의 경우 불이행시를 대비햐여 셔터의 성채도 담보로 잡았다. 

Fort Ross와 인근의 러시안 고을에는 대장간을 비롯하여 목공소, 방앗간, 가죽공방 과 술 공장등 많은 생산 업체와 농장과 과수원 1천 3백 마리의 가축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로써, 셔터의 요새는 두 군데로 늘어 났으며 더 많은 일꾼들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 때부터 셔터는 무임금 노동력인  인디언 부족들의 활용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점차적으로 셔터의 성채는 수 많은 백인들, 유럽인과 미국인들의 집합 장소가 되었다. 

그는 자신의 왕국을 새 스위스라는 뜻으로 누에바 헬베티아(Nueva Helvetia)라고 불렀다.

여관과 술집, 상점과 창고, 방앗간과 대장간에는 항상 새로운 이민자들로 북적거렸다.

셔터의 성채에서는 미국 동부로부터 오는 새로운 이민자들을 언제든지 환영했다.

북미 대륙을 횡단하여 갓 도착한 미국인들에게 음식과 옷가지와 잠자리가 제공되었다.

새크라멘토 강과 아메리칸 강에 연어 철이 되면 수 십만 마리의 연어 떼를 잡아 소금에 절인 후에 예르바 부에나의 도매상에 판매하기도 하고 

홍수가 나는 바람에 외지에 고립된 사슴이나 노루등을 포획하여 모피 회사에 넘기기도 하였으며 

비버나 족제비 사냥을 위해 부하들을 네바다 산 골짜기로 보내기도 하였다.

1841년 9월의 어느날 셔터는 한 프랑스인과 새로운 사업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었다. 

“사업의 확장이 없다면 새로운 개척자들의 설자리가 없어진다.” 

이는 반대로 새로운 이민자들을 셔터의 농장으로 끌어 들일 수만 있다면 밀과 야채를 수출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셔터는 매일 아침 일어나 버터와 치즈를 만들어 마켓에 팔수 있다는 것이었다. 

셔터는 한술 더떠서 벼농사를 지을 것이고 골짜기에는 목화를 심을 것이고 올리브 나무와 포도와 과일 나무들을 산 언덕에 심을 것을 계획 하였다. 

몇 년 후, 셔터는 계획대로 실천했고 뉴 스위스 왕국은 조금씩 번창하기 시작했다.

그의 뉴 스위스 왕국이  번창하는 만큼 인디언 세상은 파괴되어 가고, 인디언 세상이 파괴되는 만큼, 주위의 인디언 부족들의 삶은 점점 더 궁핍해 지기시작했다.

요새를 건설하고 해당 지역에 광범위한 목장이나 농업 네트워크를 개발하기 위해 Sutter는 인디언의 노동력에 의존 안할수가 없었다.

이때부터, 그는 수 많은 부채를 갚기 위해 인디언들을 악용한 돈벌이에 급급해지기 시작했다.

주위 사람중 일부는 훗날 법정에서, "그 시기부터 셔터는 인디언들에게 그를 위해 일하도록 강요하기 위해 납치, 식량 부족, 노예 제도를

악용했다고 비난했으며 일반적으로 Sutter가 인디언들을 비인도적인 조건에서 노예로 부리기 시작했다" 고 증언하기도 했다. 

"인디언들이 그를 위해 일하기를 거부하면 Sutter는 폭력으로 대응했다." 

또 한사람, Sutter로부터 토지를 임대받은  독일 이민자인  'Theodor Cordua'라는 사람은 다음과 같이 진술했다.

Sutter가 1839년에 Sacramento Valley에 자리를 잡았을 때 이 평화로운 원주민들에게 새로운 불행이 시작되었다. 

그들의 육체 노동은 즉시 요구되었고  일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은 적으로 간주되었다. 

그는 다른 부족들과 함께 적대적인 인디언을 상대로 전투를 벌이기까지했다. 

전쟁은 선포되지 않았다. 인디언 마을은 보통 모두가 잠든 새벽이 되기 전에 일방적인 공격을 받았으며,

노소를 불문하고 학살을 하였고, 종종 새크라멘토 강은 무고한 인디언들의 피로 붉게 물들기도 했다. 

왜냐하면 인디언  마을들은 대개 강둑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이다. 

인디언이 그러한 공격을 피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으며, 살해되지 않은 사람들은 체포되어 노예의 삶을 살기 시작했다. 

6세에서 15세 사이의 어린 아이들은 대개 탐욕스러운 백인들에게 인신매매로 팔렸으며, 

마을은 불타버렸고, 목숨을 걸고 탈출한 소수의 인디언들은 뿔뿔이 흩어져야만 했다.

오래 전부터 캘리포니아에 정착하였던 미국 출신 'James Clyman'은 

"Sutter는 멕시코 정부와의 약속에도 불구하고 인디언들을 보호하기는 커녕 이 지역에 새로 도착한 백인 정착민들과 작당하여 

수 만 마리의 가축을 방목하고, 엄청난 수의 야생 사냥감을 잡고, 황야를 밀밭으로 대체하면서, 숲의 나무들을 모조리 잘라 농장이나

목장으로 만들어 
그 지역의 인디언들이 먹을 수 있는 식량이 줄어드는 원인을 만들었다." 고 지적하기도 했다.

당시, 굶주림에 지친 주위의 인디언 부족들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고향을 떠나거나 셔터에게 항복한 후, 노예가 되어 허기를 때워야만 했다고 한다. 

이들, 무 임금 노동력인  인디언 부족들은  햇빛 아래서 무릎을 꿇은 채 돼지 여물통에 담겨있는 죽을  손으로 떠서 먹곤 했다. 

이에, 1842~1843년에 걸쳐 캘리포니아를 방문했던 스웨덴 탐험가 "Waseurtz af Sandels" 박사 또한 1842년 Sutter가 인디언 노예를 잔인하게 대우한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나는 이 사람들이 속이 빈 나무 줄기의 좁은 말구유 주위로 몰려가는 것을 보고 내 감정을 조절할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거기에서 웅크리고 앉아 인간이기보다 짐승처럼 서둘러 손을 사용하여 먹이를 먹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곧 육체적인 욕구를 절반쯤 충족시키자마자, 노동을 하러 들판으로 끌려 나갔습니다."

- 계 속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35 건
1 2 3 4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