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황선홍 "승리하지 못해 죄송…선수들은 100% "원팀"이었다"

연합뉴스 입력 03.21.2024 09:40 AM 조회 2,045
한국 축구대표팀, 홈에서 태국과 월드컵 예선 1-1 무승부 그쳐
황선홍 임시 감독, 안 풀리는 경기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3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홈에서 태국과 무승부에 그친 한국 축구대표팀의 황선홍 임시 감독은 "승리하지 못해 죄송하다"면서 "선수들은 100% 하나 된 마음으로 경기했다"고 강조했다.

한국 축구대표팀은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태국과의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조별리그 C조 3차전 홈 경기에서 1-1 무승부에 그쳤다.

졸전 끝에 4강 탈락한 카타르 아시안컵 이후 대표팀이 처음 치른 A매치였다.

아시안컵 준결승 전날 저녁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이 '캡틴' 손흥민(토트넘)과 물리적으로 충돌하는 '하극상'이 벌어졌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팬들은 더욱 실망한 터였다.

대표팀이 한 수 아래로 여겨지는 태국을 상대로 다득점 승리를 거뒀다면 얼어붙은 팬들의 마음을 돌리는 데 분명 도움이 됐을 터다. 그러나 무승부에 그치고 말았다.

황 감독은 경기 뒤 기자회견에서 "승리하지 못한 것에 대해 죄송하다"면서 "이걸로 다 끝난 게 아니다. 실망스럽긴 하지만 잘 극복하고 원정 경기를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황 감독은 "조직력을 만들 기간이 짧았다는 건 핑계일 수 있다"면서도 "아쉬운 건 전체적으로 안정감이 좀 떨어졌던 점이다. 또 선수들이 급한 마음들이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극과 극을 달리는,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안정성을 일단 찾고 조금 정상적으로 경기 운영을 하는 게 선행돼야 한다. 그런 부분들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황 감독은 비록 졌지만, 선수들이 다시 '원팀'으로, '하나 된 마음'으로 경기를 치르는 성과가 있었다고 자평했다.

그는 "선수들은 100% 하나 된 마음으로 경기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선수들끼리 소통하고 경기를 준비한 마음은, 저는 충분히 100% 신뢰를 보낼 수 있을 정도로, 그런 마음을 가지고 경기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 감독은 이날 역대 최고령(33세 343일) A매치 데뷔 기록을 쓴 스트라이커 주민규(울산)에 대해서는 "제 역할을 다했다"고 평가했다.

황 감독은 "주민규는 그 정도 시간을 소화하는 것으로 계산이 된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민규 대신 이강인을 투입하는) 변화를 줘서 우리가 조금 더 경기를 주도하고 싶었다"면서 "이 교체 직전에 실점했다. 이런 부분에서 엇박자가 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되짚었다.

황 감독은 이강인을 교체로 투입한 것에 대해서는 "저는 경기 준비하면서 사사로운 감정은 사치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고, 오롯이 승리하기 위해 경기를 준비했고, 베스트 라인업도 그렇게 짰다"면서 "후회 없다"고 말했다.

황선홍호는 22일 태국으로 출국, 26일 오후 9시 30분 방콕의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태국과 아시아 예선 4차전을 치른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