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국 ‘재투표 청원’ 서명 100만명 넘어서

주형석 기자 입력 06.25.2016 08:14 AM 수정 06.25.2016 08:15 AM 조회 2,557
영국의 EU 탈퇴, Brexit 국민투표 결과가 나온 직후

영국 하원 웹사이트 청원 게시판에 재투표를 요구하는 청원이 시작돼 현재 111만여명 이상이 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의 국민투표를 통한 유럽연합(EU) 탈퇴 결정 후폭풍이 이제 유럽을 넘어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이번 국민투표 결과가 어떤 구속력을 가지는지에 대한 질문도 영국 안팎에서 잇따르면서 번복 가능성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론적으로는 이번 국민투표 결과가 영국 하원에 의해 무시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오지만, 현실적으로는 가능성이 낮다고 영국 언론들은 설명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이론적으로, 국민투표 결과를 무시하고 Brexit​ 여부를 의회 표결에 부칠 수 있다.
실제로 영국이 지난 1975년 EU의 전신인 유럽경제공동체(EEC) 탈퇴 여부를 놓고 국민투표를 실시했을 때 잔류 지지 결과에 불만을 품은 일부 보수당 의원이 투표 결과가 구속력이 없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아울러 EU와의 Brexit​ 협상 절차는 캐머런 총리가 리스본 조약 50조를 발동해야 시작되는데, 이를 언제까지 발동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규정도 없다.

투표 결과를 뒤집거나, 투표 결과 집행을 최대한 늦출 수 있다는 주장인 데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이야기일 뿐 실현될 가능성은 극히 낮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캐머런 총리도 “재투표는 없다”고 여러 차례 강조해왔다.

이미 10월 물러나겠다고 천명한 캐머런 총리가 국민투표 결과를 무시하겠다고 말하면

Brexit​ 탈퇴 의사를 밝힌 과반수 국민으로부터 엄청난 반발에 직면할 수 있다.
이번 국민투표는 72.2%의 비교적 높은 투표율을 보였고 51.9%(1741만명)가 ‘EU 탈퇴’를, 48.1%(1614만명)가 ‘EU 잔류’를 각각 선택했다.

영국 주간지 더위크는 영국 정부가 국민투표 결과를 어길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그렇게 할 경우 ‘정치적 자살’ 행위라고 지적하는 전문가들이 많다”고 전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