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년 11월에 콘도유닛에 렌트로 입주하였을 당시부터 냉장고와 샤워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집주인은 모든 appliance는 계약서상에 고쳐줄 의무가 없지만 처음만 고쳐주겠다고 하고 냉장고만 고쳐주고 샤워기는 고쳐주지 않았습니다.
추후 몇 차례 문제를 보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히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샤워기는 결국 수리되었으나(7월 중순쯤), 냉장고는 여전히 결빙 현상이 발생하여 반복적으로 식료품을 폐기해야 했습니다. 또한 냉장고에서 장기간 누수가 발생하여 바닥 마루가 심각하게 손상되었으며, 이는 위생적으로 불량하고 건강에 해로운 환경을 초래했습니다. 이러한 사정으로 인해 6월말에 주거 공간은 안전하고 위생적인 생활환경이라 보기 어려워 더 이상 거주가 불가능하여 2025년 7월 17일자로 퇴거를 집주인에게 알리자, 콘도입출하는 팝키를 모두 deactive시켰습니다. 퇴거 전 집은 청소를 마쳤으며, 열쇠는 concierge
에게 모두 반납하였습니다.
집주인은 청소 및 페인트(4천불가량)과 원래 계약기간보다 한달 후인 11월말까지 렌트비들을 모두 청구서로 보내왔습니다. 이런경우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상담을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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