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딜러

차량검색

중고차 시세 조회

개인매물

자동차 정보

자동차도 걸리는 명절증후군.. 장거리 운행 전 '이것' 확인하세요

명절 연휴 장거리 운행 전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 확인 등은 필수다. /사진=이미지투데이

명절 연휴 동안 장거리 운행을 하려면 새 차라도 방심은 금물이다. 그동안 아무 문제없던 차라고 해서 그냥 넘어갔다가는 당신의 차도 꼼짝없이 '명절 증후군'에 시달린다. 자동차의 안전한 장거리 운행을 위해서는 어떤 부분을 살펴야 할까.

타이어 공기압, 마모 확인 필수

타이어의 주성분은 고무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딱딱해지는 '경화 현상'이 나타난다. 딱딱해진 타이어는 대형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장거리 운행 전 타이어의 경화 여부를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장거리 운전 시에는 타이어의 마모가 더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출발 전 타이어 마모도와 공기압 상태도 살펴야 한다. 마모된 타이어는 차량의 제동 능력을 저하할 뿐만 아니라 우천 시 수막현상을 발생시켜 안전사고의 위험이 증가한다.

타이어의 마모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10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넣고 그림면을 살펴보면 된다. 타이어 홈이 얕아져 이순신 장군 감투가 반 이상 보인다면 교체 시점이다. 전문가들은 타이어 평균 수명이 약 3만km라고 설명하며 5년 주기로 교체할 것을 권장한다.
배터리·브레이크 점검 안하면 날벼락

배터리의 평균 수명은 약 3년으로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하다. 배터리 점검 시점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차량 보닛을 열어 배터리 인디케이터 불빛의 색깔을 확인하면 된다. 녹색은 정상, 검은색은 충전 필요, 흰색은 교체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브레이크 점검은 안전 운행의 필수다. 브레이크 오일은 브레이크의 제동력 유지를 도와주는 액체다. 브레이크 오일은 통상 주행거리 약 3만km를 기준으로 교체해야 한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 평소보다 밀리거나 소리가 난다면 브레이크 패드를 점검해야 한다. 브레이크 패드는 주행거리 약 2만km를 기준으로 점검받는 것이 좋다.
엔진오일·냉각수 얕보면 낭패… 차 외부 확인도 필요

엔진오일은 엔진이 잘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윤활유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족하면 엔진 부품들이 오작동을 일으켜 차량의 고장을 불러온다. 
엔진오일은 자동차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주행거리 약 1만~2만km 주기로 교체할 것을 권장한다.

자동차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냉각수는 안전을 위해 장거리 이동전에 꼭 점검해야 한다. 냉각수는 'MAX'와 'MIN' 사이에 있어야 정상이다. 

그 이하로 남아있다면 보충이 필요하다. 냉각수는 통상 주행거리 4만km마다 교체해야 한다.

이밖에 장거리 운전이 끝난 뒤에는 차량 외부 상태 역시 점검해야 한다. 비포장도로 주행 뒤 모래나 돌과 같은 이물질로 인해 생긴 흠집을 방치하면 표면이 부식돼 복구가 어려워질 수 있다.

벌레 사체가 묻은 경우 강산성으로 변하기 전에 버그 클리너 등 단백질 분해효소가 포함된 전용 제품으로 청소해주는 것이 좋다.

<출처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