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딜러

차량검색

중고차 시세 조회

개인매물

자동차 정보

기아, 니로 플러스 신형 음성인식 '이디스'..기술력 차별점은?

기아, 니로 플러스

이달말 출시되는 기아 니로 플러스 신형 음성인식 기술 이름이 ‘이디스(EDITH)’인 것으로 확인됐다.

12일 배포된 기아 니로 플러스 가격표에 따르면, 10.25인치 올인원 디스플레이 사양에 이디스 음성인식 기술이 들어간다고 표기됐다.

이디스는 마블 영화 속 아이언맨과 스파이더맨이 착용하던 음성인식 시스템 안경으로 알려진 이름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디스 음성인식 기술의 가장 큰 특징을 질의응답 시스템으로 봤다. 만약에 주행보조(ADAS)에 대해 운전자가 궁금해지면, 이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창문을 열어줘”라는 명령어를 넣으면 “바깥에 미세먼지가 심각한데 정말 창문을 열까요?”라는 제안 문구를 던질 수 있다.

이디스 개발을 주도해온 곳은 지난 2019년 신설된 현대차그룹 인공지능 전담조직 ‘AIRS 컴퍼니’다.

AIRS 컴퍼니가 만든 이디스는 카카오의 음성인식 기술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 자체 개발 기술이라는 것이 기아 설명이다.

기아는 니로 플러스에 들어가는 ‘이디스’ 음성인식 기술에 차량 제어 기능을 포함시키지 않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니로 플러스는 이디스 플랫폼을 활용해 경로 탐색을 하거나 배터리 부족 시 가까운 충전소 위치를 음성으로 안내할 수 있다. 또 차량 관련 궁금증을 알려주는 Q&A 기능이 포함된다.

니로 플러스의 이디스 음성인식 기술은 우선 택시 모델 ‘올인원 디스플레이’ 옵션 사양에만 적용된다. 캠핑 활용 목적으로 쓰이는 일반형 모델엔 탑재되지 않는다.

올인원 디스플레이 옵션 사양의 가격은 39만원이다. 만약 올인원 디스플레이 사양이 적용되지 않으면 기존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등에 탑재됐던 카카오아이 기반 음성인식 시스템이 기본사양으로 탑재된다.

니로 플러스 올인원 디스플레이 사양은 무선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지원한다. 기아는 추후 해당 사양에 무선 애플 카플레이를 추가시킨다는 방침이다.

<출처 : 데일리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