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브라질서 만난 한미일 외교 "北도발에 긴밀 조율" 의기투합(종합2보)

연합뉴스 입력 02.23.2024 09:38 AM 조회 39
조태열 "첫 3국정상회의 30주년에 한미일 동행 상징적 이정표"
美국무 "3국협력·조정 어느때보다 중요"…日외무 "대북 긴밀공조하자"
브라질서 회동하는 한미일 외교장관 한미일 외교장관이 22일(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 개최지인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3자 회동을 갖고 대북 공조 강화에 뜻을 같이했다.

미국 국무부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이날 오후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한 회의에서 북한의 계속된 도발에 대응한 긴밀한 조율의 중요성을 논의했다.

핵무기·탄도미사일 관련 질적·양적 고도화 행보 속에 최근 고조되고 있는 북한의 대남 적대시 언동에 대해 각자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조율했을 것으로 보인다.

세 장관은 또 대만해협에서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논의했다고 국무부는 전했다.

아울러 장관들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관련, 남아있는 모든 인질들을 석방하고 팔레스타인 민간인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늘릴 긴급한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국무부는 소개했다.

이들은 또 지난해 8월 캠프데이비드 한미일 3국 정상회의이후 이뤄진 3국 협력 진전 상황을 돌이켜 보고 각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지원할 현재와 미래의 노력에 대해 논의했다.

한미일 3국 외교장관 회담은 지난해 11월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계기 이후 3개월여 만이다. 조 장관 등 3명이 만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조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지난 1994년 한미일 3국 정상회의가 처음 열린 지 올해로 30주년을 맞이했다"며 "이번 회담은 우리가 함께하는 여정의 상징적인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작년 8월 캠프데이비드 3국 정상회의 이후 3국 미사일 정보 공유 메커니즘과 장기 군사훈련 계획을 완성하는 등 세 나라가 정상들의 핵심 합의를 진전시켰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또한 공동의 안보 도전에 직면했을 때 서로 신속히 협의하고, 대응을 조율하겠다는 약속을 지켜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도발적 행동과 러시아와의 군사협력 등 지역적 도전이 증가하고, 중국의 공세적 행동이 점증하는 가운데 가장 가까운 동맹국인 우리의 협력과 조정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가미카와 일본 외무상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된 지 벌써 2년이 지났다"고 밝힌 뒤 "우리의 전략적 조율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나는 북한과 그 너머의 이슈를 다루는 데 있어 여러분과 더욱 긴밀히 협력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번 3자 회동은 최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대일(對日) 관계 개선 관련 메시지를 발표한 상황에서 이뤄진 만큼 장관들은 일본의 북일관계 구상과 추진 상황에 대해 공유했을 것으로 보인다. 



함께 모인 한미일 외교장관 (리우데자네이루 AFP=연합뉴스) 조태열 외교부 장관(왼쪽부터),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이 21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에서 멜라니 졸리 캐나다 외교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2024.2.23



앞서 조태열 장관은 전날 가미카와 일본 외무상과의 양자 회담에서 북일 관계에 대해 한국과 일본이 계속 긴밀히 소통해 나가자고 말한 바 있다.

한국 정부는 북일 대화 추진에도 북한 비핵화를 위한 한미일 공조에는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