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3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6/13/2018 16:52:04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미국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내인 2020년까지 북한의 주요 비핵화를 달성하기를 희망한다는 비핵화 시간표를 처음으로 공개 제시했다. 방한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메이저 비핵화를 트럼프 대통령 첫 임기내인 2년반안에 달성하기 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히고 다음주부터 북한측과 고위급 협상을 재개할 것으로 확인했다.

 

2.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발언을 놓고 정치권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엄청난 돈을 아낄 수 있을 것이라며 한미 안보동맹 차원의 문제를 단순한 비용의 문제로 접근하는듯한 태도에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3.미국인 유권자 절반정도는 6.12미북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협상을 잘했고 39%는 미북정상회담이 핵전쟁 위험을 낮췄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남북장성급 군사회담이 오늘 판문점 북측지역인 통일각에서 열린다. 10년여 만에 열리는 남북군사회담에서는 비무장지대의 평화적 이용 방안과 서해 북방한계선 일대 평화수역 조성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5.한국 6.13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 민주당은 약세였던 부산과 울산, 경남지사 선거까지 이겼고 재보선에서는 후보를 내지 않은 김천을 뺀 전 지역을 싹쓸이 했다.

 

6.서울시장 선거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후보도 3선 도전에 성공했다. 또 민주당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는 불륜과 욕설 논란을 딛고 여유 있게 승리했고 같은 당 박남춘 후보도 이부망천 논란까지 더해지면서 인천 시장 자리를 4년 만에 손쉽게 되찾아왔다.

 

7.유례없는 압승을 거둔 더불어 민주당은 국민의 승리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참패한 야당에서는 책임론과 정계개편론이 불거진 가운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오늘 사퇴의사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8.LA한인타운 지역구 분할 여부를 결정짓는 현장투표가 일주일도 채 남지 않았다. 이에 따라 LA한인회를 비롯한 각 단체들은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한인들에게 일일히 전화를 걸어 투표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9.다음주 월요일 새벽 5시 대한민국 대 스웨덴전을 시작으로 라디오코리아 월드컵 야외 응원전의 막이 오른다. 이번 응원전에는 푸짐한 상품은 물론 볼거리와 먹거리도 가득해 단순 응원전을 넘어 축제의 장이 될 전망이다.

 

10.LA 주택 구입자들을 위한 보조 프로그램이 재개된다. LA카운티 정부는 특히 홈 오너십 프로그램을 통한 보조금을 과거 6만 달러에서 이번에 7만5천 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11.최근 잇따르는 유명인들의 자살 소식으로 뒤따르는 사회적 파장에 대한 우려가 높다. 유명인들의 자살소식이 평소 이들을 동경하던 일반인들에게 극단적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다.

 

12.연방준비제도가 연방기금 금리를 0.25%포인트 추가 인상하고 올해 두번 더 인상할 것임을 예고했다. 이로써 미국의 단기금리는 현재 1.75~2%로 올랐고 올연말에는 3.1%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13.오늘 뉴욕증시는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추가 인상까지 시사하면서 하락 마감했다. 다우 지수는 119.53포인트, 0.47% 하락한 25,201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