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딜러

차량검색

중고차 시세 조회

개인매물

자동차 정보

이래서 자세가 중요해, 운전대 잡으면 나타나는 통증 원인 "바로 이거였네"

30대 초반 나이에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을 키우고 체형을 다듬은 김 아무개. 그의 최대 약점은 운전대를 잡으면 여기저기 가볍고 무거운 통증이 시작되는 것. 장거리 운전은 물론, 출ㆍ퇴근을 하는 짧은 거리에서도 허리와 목에서 통증이 발생한다. 

장거리 운전을 하면 어깨 통증과 손가락 경련까지 발생한다. 운전을 하기 전 스트레칭을 하고 장거리를 오갈 때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이런 통증들이 쉽게 가라안지 않는다. 운전을 할 때마다 나타나는 통증 원인은 '운전 자세' 때문이다.

영국 도로 안전 기관 GEM은 "통증 예방을 위해서는 운전을 하기 전, 또 2시간 간격으로 벼운 스트레칭을 하거나 근육이 조여지는 느낌이 들어도 몸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라면서도 "운전 자세만 바꿔도 운전 중 허리와 목, 등, 손과 다리 등의 통증과 경련을 예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올바른 운전 자세는 매우 쉽게 잡을 수 있다. 우선은 좌석 등받이에 등을 최대한 밀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자세에서 가속, 제동 페달을 끝까지 밟을 수 있게 시트 위치를 조절해야 한다. 다리는 무릎을 약간 구부린 상태로 끝까지 페달을 밟을 수 있어야 한다.


등받이에서 등을 떼고 구부정한 자세로 운전을 하는 것도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여성 운전자나 초보 운전자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자세로 몸을 앞으로 구부리고 장시간 운전을 하면 등 근육과 척추에 무리한 힘이 가해진다.

전문가들은 이런 자세로 운전을 계속하면 일상에서도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요약하면 시트 등받이는 90도에서 100도 사이에서 최대한 등이 밀착될 수 있게 하고 팔의 각도는 100도에서 110도, 발의 각도는 페달을 끝까지 밟았을 때도 완전히 펴지지 않는 상태로 해야 한다. 


올바른 자세는 운전을 편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니다. 안전한 운전 그리고 긴급한 상황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다.

안전 운전에 큰 방해가 될 수 있는 통증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바른 자세는 반드시 필요하다.

또 하나, 뒷 주머니의 지갑이나 휴대전화도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기 바란다. 


<출처 : 오토헤럴드(http://www.autohera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