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딜러

차량검색

중고차 시세 조회

개인매물

자동차 정보

겨울철 예열은 1분이면 충분, 내 차 망치기 쉬운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

자동차와 관련한 상식 중에는 잘 못 알려진 것들이 꽤 있다.

착각하기 쉽거나 잘못된 정보로 오히려 자동차를 망치는 일도 많다. 대표적인 것이 겨울 예열 상식이다.


엔진 예열은 엔진오일을 원활하게 순환시켜 자동차 엔진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온이 낮은 겨울에는 엔진오일이 굳기 때문에 시동을 걸고 바로 출발하면 엔진오일이 잘 스며들지 않아 엔진 내부의 마모가 빨라진다. 

추운 겨울일수록 10분 이상 엔진 예열이 필요하다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엔진 성능의 발달 덕분에 겨울에도 1분 내외의 예열로 충분하다. 

필요 이상으로 예열 시간이 길어지면 연료만 낭비하고, 대기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타이어 수명은 마모 한계선에 대해서도 바로 알아야 한다. 타이어를 점검할 때는 1.6mm 마모 한계선을 확인해 타이어 수명과 교체 주기를 가늠하곤 한다. 

그렇다고 운행이 많지 않은 차량은 오랫동안 타이어 교체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합성 고무로 만든 타이어는 고온, 습기, 화학 성분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타이어가 딱딱해지는 ‘경화 현상’이 일어난다. 

이 때문에 제조사는 타이어의 수명을 6년 정도로 정하고 있다. 

운전 빈도나 습관에 따라 수명은 더 짧아질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의 마모 한계선과 더불어 장착 시기도 함께 고려해서 교체 시기를 판단해야 한다.


ABS가 자동차 제동 거리를 줄여준다고 알고 있지만 이 역시 잘못된 정보다. 

ABS는 급제동 같은 돌발상황에서 균형을 잃지 않고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자동차를 움직여 사고가 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핵심이다. 

ABS만 믿고 급가속과 감속을 반복하는 난폭 운전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하고, 노면 상태가 고르지 못할 때는 충분히 안전거리를 확보해 운전해야 한다.

ABS가 달린 자동차의 제동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려면 브레이크를 나눠서 여러 번 밟지 않고, 한 번에 꾹 눌러 밟아야 한다.


<출처 : 오토헤럴드(http://www.autohera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