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딜러

차량검색

중고차 시세 조회

개인매물

자동차 정보

[차량관리팁] 점프 스타트로 자동차 시동 거는 방법

1. 배터리 확인하기

배터리가 문제인지 확인하기

헤드라이트가 어두운지 밝은지 확인한다.
(시동을 걸어야만 헤드라이트가 들어오는 자동차들도 있음을 알아두자).

헤드라이트가 침침하다면 배터리가 문제일 가능성이 높지만, 헤드라이트가 밝다면 배터리가 방전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점프 스타트를 해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동차 키를 넣고 시동을 걸은 후, 계기판의 불이 평소처럼 켜지는지 살펴보자.

그리고 스테레오도 테스트해보자. 대부분의 경우, 배터리 양이 낮더라도 계기판에 불이 들어오고 스테레오도 작동하는 경우가 있다.

계기판에 전혀 깜박거리는 빛도 들어오지 않는다면, 시동 스위치가 문제일 수 있다.

시동 걸기를 시도해보자. 크랭킹이 느리게 혹은 빠르게 걸리는지 확인한다.

크랭킹이 빠르게 걸린다면 방전된 배터리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점프 스타트를 해도 도움이 되지 않지만, 크랭킹이 전혀 발생하지 않거나 천천히 발생한다면 배터리 방전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2. 배터리 점프하기

자동차의 후드를 열고 배터리 위치 확인하기. 대부분의 경우 차량 앞쪽의 오른편이나 왼편 근처에 배터리가 있지만, 엔진과 자동차 내부 객실 사이를 구분 지어주는 방화벽 근처에 위치하는 경우도 있다.

트렁크에 배터리가 위치하고 있는 자동차도 있다. 배터리 위치가 확실하지 않다면 자동차 매뉴얼을 살펴보자. 그리고 양극과 음극 단자도 확인한다.

양극 단자는 플러스 기호(+)로 되어 있으며, 보통 빨간색 케이블이 붙어있다.
음극 단자는 마이너스 기호(-)로 되어 있으며, 보통 검은색 케이블이 붙어있다.

서로 닿지 않는 가까운 거리에 두 차량을 대기. 두 차량의 거리가 최대한 가깝도록 주차를 해보자.

엔진, 라디오, 에어컨, 팬, 그리고 모든 전자 제품의 전원을 끈다. 시동이 걸리지 않는 차량의 모든 전자 제품들의 전원도 꺼두도록 하자. 절대 두 차량이 서로 만나는 부분이 없어야 한다.

3. 안전 공구(고글과 장갑)가 있다면 착용하기. 

배터리에 부서진 자국이나 누수, 혹은 다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한다. 배터리에서 문제가 발견되었다면 점프 스타트를 시도하지 않는다. 대신 견인차를 부르거나 배터리를 교체한다.

시동이 걸리지 않는 차의 배터리 양극에 걸려있는 케이블을 떼어내서 케이블과 단자를 모두 닦아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부식된 부분이 제거될 수 있도록 뻣뻣한 와이어 브러시를 사용한다. 그리고 다시 배터리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해준 후 점프 스타트를 시도한다.

가능하다면 양극(+)의 빨간색 단자 보호 커버는 제거해준다.

4. 배터리에 부서진 자국이나 누수, 혹은 다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한다.

배터리에서 문제가 발견되었다면 점프 스타트를 시도하지 않는다. 대신 견인차를 부르거나 배터리를 교체한다.

시동이 걸리지 않는 차의 배터리 양극에 걸려있는 케이블을 떼어내서 케이블과 단자를 모두 닦아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부식된 부분이 제거될 수 있도록 뻣뻣한 와이어 브러시를 사용한다. 그리고 다시 배터리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해준 후 점프 스타트를 시도한다.


가능하다면 양극(+)의 빨간색 단자 보호 커버는 제거해준다.

점프 케이블이 엉키지 않도록 잘 풀어주기. 배터리와 마찬가지로 점프 케이블에도 빨강과 검정 케이블로 구성이 되어 있고, 배터리 단자에 연결할 수 있는 튼튼한 클램프가 장착되어 있다. 케이블이 배터리에 연결되고 나면 두 차량 모두가 큰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빨간색과 검은색 케이블의 끝부분이 서로 만나서는 안 된다.


4. 점프 케이블이 엉키지 않도록 잘 풀어주기
배터리와 마찬가지로 점프 케이블에도 빨강과 검정 케이블로 구성이 되어 있고, 배터리 단자에 연결할 수 있는 튼튼한 클램프가 장착되어 있다. 케이블이 배터리에 연결되고 나면 두 차량 모두가 큰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빨간색과 검은색 케이블의 끝부분이 서로 만나서는 안 된다.

5. 아래에 설명된 순서대로 점프 케이블을 연결해보자:

방전된 배터리 양극(+) 단자에 빨간색 클램프 하나 연결하기.
나머지 한쪽의 빨간색 클램프를 작동하는 배터리의 양극(+) 단자에 연결하기.
작동하는 배터리의 음극(-) 단자에 검은색 클램프 연결하기.
시동이 걸리지 않는 자동차의 접지 처리가 된 금속 부분(되도록이면 배터리의 두꺼운 음극 클램프가 걸릴 수 있는 볼트 부분)에 나머지 한쪽의 검은색 클램프를 연결한다.

어려울 경우, 엔진에 부착되어 있는 반짝이는 금속(페인트 칠이 되었거나 기름이 묻지 않은 부분)을 선택한다.

일반적으로 너트나 볼트, 혹은 돌출되어 있는 반짝이는 금속이 적절하다. 접지 처리가 잘 되어 있는 곳에 연결했다면 작은 스파크가 보일 것이다.

최종적으로 방전된 배터리의 음극(-) 단자에 연결해주어야 할 수 있는데, 이때 배터리의 수소 가스에 불이 붙을 가능성이 있다.
케이블이 엔진 칸 위를 떠다니지 않도록 주의한다.

6. 작동되는 자동차에 시동 걸기. 

공회전 상태로 몇 분 둔다. 엔진을 바로 켜지 않고 아이들 상태보다 조금 더 높게 30 – 60초 정도 엔진을 회전시켜보자. 
방전된 자동차의 스타터가 작동하는 배터리로부터 전류(100 암페어 이상의 전류)를 끌어당기기 위해서 
단순히 케이블만 연결하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방전된 배터리가 충전될 수 있도록 이 과정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구매 가능한 점프 케이블은 필요한 전류 이상의 전류가 흐르지 못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방전된 배터리를 충전시킬 때 30초로도 충분치 않다면, 엔진을 높은 아이들 상태로 작동시킨 후 60초 동안 충전해보자. 
배터리 케이블 사이의 깔끔한 연결과 배터리 단자 모두 필수 요건이다.

7. 작동하지 않는 차의 시동 걸기. 

작동하지 않는 차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엔진을 끄고 최종 연결을 잠시 끊어준 후 4개의 클램프가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클램프를 살짝 흔들어준다. 그리고 작동하는 자동차의 시동을 다시 걸어보자. 

작동하지 않는 차의 시동을 다시 걸기 전에 배터리가 충전이 되도록 5분 정도 기다려본다. 몇 번을 시도해도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견인차를 부르거나 배터리를 교체한다.

8. 차량에 시동이 걸리면 점프 케이블 제거하기.

케이블을 연결할 때와 반대의 순서로 케이블을 제거하고, 
케이블이나 클램프가 서로 만나지 않도록(혹은 엔진 칸 위를 떠다니지 않도록 주의한다).
방전된 자동차의 접지 금속에 연결된 검은색 클램프 제거하기.
작동하는 배터리의 음극(-) 단자에 연결된 검은색 클램프 제거하기.
작동되는 배터리의 양극(+) 단자에 연결된 빨간색 클램프 제거하기.
방전된 배터리의 양극(+) 단자에 연결된 빨간색 클램프 제거하기.
커버가 있다면 양극(+) 빨간색 단자 커버는 모두 씌워준다. 이 커버는 배터리 합선 사고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준다.

<출처 : Wiki 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