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란 예고했던데로 이스라엘 보복 감행 .. 드론 출격에 미사일 수십기 발사

이황 기자 입력 04.13.2024 04:15 PM 수정 04.13.2024 07:44 PM 조회 3,685
이란이 오늘(13일) 이스라엘을 향해 수십∼수백 대의 무장 드론과 미사일을 쏘며 공습을 전격 감행했다.

이스라엘이 지난 1일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주재 이란 영사관을 폭격해 이란 혁명수비대IRGC 고위급 지휘관을 제거한지 12일만으로, 이번 주말 심야 공습은 이란의 첫 전면적인 이스라엘 본토 공격이다.

이란이 이날 주요 원유 수송로인 호르무즈 해협에서 이스라엘과 연계됐다는 컨테이너 화물선을 나포한 데 이어 이스라엘에 대한 무력 대응 절차를 밟으면서 중동 상황은 전면 확전의 위기로 빠져들게 됐다.

이스라엘이 이란의 보복 현실화시 맞대응을 예고해온 상황에서 실제 이스라엘 대응 수위가 향후 확전 여부를 가를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지 당국과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은 이란이 이스라엘을 향해 폭탄을 실은 드론 100기 이상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다니엘 하가리 이스라엘군 수석대변인은 현지시간 13일 밤 11시쯤 이란의 공습 개시 사실을 처음으로 전했다. 

이스라엘군은 이란이 자국 영토 내에서 이스라엘을 향해 무인기를 쐈다며 이스라엘 전투기와 함정들이 경계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이란 혁명수비대IRGC는 시온주의자 정권의 점령지와 진지를 향해 수십기의 드론과 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이스라엘 영토 내부 목표물을 성공적으로 타격했다고 주장했다고 이란 국영 IRNA 통신이 보도했다.

또다른 소식통은 이란의 첫 번째 탄도미사일이 이스라엘 영토 깊은 곳의 목표물을 향해 발사됐다고 언급했다고 IRNA 통신은 덧붙였다.

NBC 방송은 바이든 행정부 당국자를 인용해 이란이 드론 400∼500여기를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란의 이번 보복은 이슬람 율법의 키사스 원칙 즉, 눈에는 눈, 이에는 이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AP 통신과 알자지라 방송은 1979년 혁명으로 이란에 이슬람 공화국이 들어선 이후 이스라엘을 향한 전면 공격은 처음 있는 일이라고 짚었다.

이란은 이번 공격을 이스라엘의 범죄 처벌을 위한 '진실의 약속 작전'으로 명명했다.

모하마드 레자 가라에시 아시타니 이란 국방장관은 이란 공격을 위해 이스라엘에 영토나 영공을 개방할 수 있는 나라라면 우리의 단호한 대응을 받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고 이란 국영 프레스TV 방송이 전했다. 
댓글 3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Wewatchu 15일 전 수정됨
    2018년 악마 트럼프 재임시에 이란이 사우디에 유전을 폭파 시켰는데 Carter Doctrine 의 의거하여 미국은 자동적으로 사우디를 방어 했어야 했는데 일자무식 외교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븅신 트럼프가 돈 내면 도와 주겠다고 한 후로 미국은 국격을 땅에 떨어뜨려 동맹국들은 더이상 미국 말을 듣지 않고 독자적으로 행동하고 있습니다, 바이든이 이란에 이스라엘에 보복하지 말라고 경고까지 했는데 결국 보복공격을 하고 있습니다 이게 다 악마 트럼프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 입니다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sang 15일 전
    아이고 머저리 등신...저걸 누가 미국의 대통령이라고 어떤 국가가 따를까..등신 하나로 인해 얼마나 많은 무고한 사람이 죽고 죽어가고있는가...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dynamicy 14일 전
    바이든 되고 뭘했냐 4년동안 왜찍냐고 바이든을.. 뻔한거 아니엿어? 막말이 그렇게 중요하디? 정책을 보고 뽑아야하는게 당연한거 아니데? 여성 지지를 그렇게 받았다더만...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