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 ‘高3’ 학생들 절반이 UC나 Cal State 지원 자격 없어

주형석 기자 입력 04.13.2024 09:53 AM 조회 15,611
UC나 Cal State 계열 진학위해 특정 수업 반드시 들어야
특정 수업, AG 요구사항, CA 공립대학 입학 위한 최소 기준
AG 목록, 역사 2년-영어 4년-수학 3년-과학 2년-세계 언어 2년
CA 주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거의 절반 정도가 UC 계열이나 Cat State 계열에 지원할 자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CA 주 교육부 Data에 따르면 고등학교 3학년 졸업생 중 51%만이 AG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AG 기준은 UC 계열이나 Cal State 계열에 입학하는데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수업 이수를 의미한다

그러니까 CA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 중에서 49%는 UC 계열이나 Cal State 계열 입학이 가능하지 않다는 결과다.

CA 주는 고등학생이 UC 계열이나 Cal State 계열에 입학하려면 특정 수업을 이수해야 지원할 수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그것을 AG 요구사항이라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역사 2년, 영어 4년, 수학 3년, 과학 2년, 세계 언어 2년, 공연 또는 시각 예술 1년, 대학 1년 등이 포함된다.

이 AG 요구사항에 해당하는 수업들은 단순히 이수하는 것만으로는 입학할 수없고 C 학점이나 그 이상의 성적을 기록해야 비로소 UC 계열이나 Cal State 계열에 지원할 수있다.

AG 요구사항에 해당하는 수업들을 이수하지 않으면 아무리 다른 조건들을 우수하게 충족한다고 해도 UC 계열이나 Cal State 계열에는 결코 입학할 수없다.

Orange 카운티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 경우에는 AG 요구사항인 수업을 57%가 이수한 것으로 나타나서 CA 주 전체에 비해서는 조금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같은 CA 주 고등학생들의 낮은 AG 요구사항 충족은 지난 수년 동안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추세다.

2016-17 학년도에는 CA 주 전체 졸업생의 49.5%만이 UC 계열이나 Cat State 계열에 입학할 수있는 성적으로 졸업했다.

2년제 Community College를 다니고 나서 편입할 수도 있지만 그것이 학사 학위를 취득하는데 순탄한 길은 아니다.

CA주 교육부 Data에 따르면 2021년에 Community College 학생들 중에서 약 2.5%만이 2년 후에 UC 계열이나 Cal State 계열에 편입했고 약 1/4(23%)이 4년 후 전학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AG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한다고 해서 UC 계열이나 Cal State 계열예 입학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지원할 자격이 주어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에 그친다는 점이 중요하다.

실제로 AG 요구사항을 100% 완료한 학생들이 지원해도 입학 거부를 당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난다는 점인데 UCLA는 입학률이 8.8%로 가장 낮고 UC Merced는 88.3%로 가장 높다.

Cal State 계열에서는 Cal Poly San Luis Obispo가 33%로 가장 낮고 Cal State Fresno는 무려 97%로 지원하면 거의 다 입학이 가능한 상황이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