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3월21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김윤재 기자 입력 03.21.2024 05:30 PM 조회 2,265
1.미국인들이 고물가와 고금리 속에 비상금으로 쓰기 위해 은퇴저축에서 조기 비상인출하는 비율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미국인들은 물가급등에 따라 식료품과 자녀보육, 자동차 보험료 등을 충당하기 위해 은퇴저축에서 허용되는 비상 조기 인출로 꺼내쓰는 비율이 2023년 한해 3.6%로 결국 3%를 넘어섰다.

2.캘리포니아주가 380억 달러에 달하는 예산 적자를 기록한 가운데 120~180억 달러 규모의 대대적인 예산 삭감을 조기에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각종 주민 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예산 삭감도 조기에 시행돼 당장 다음달부터 주민들의 실생활에 영향을 받게될 전망이다.

3.대형 보험사 스테이트 팜이 캘리포니아주에서 신규 주택 보험 신청 중단에 이어 오는 7~8월부터 일반 주택과 상업용 아파트 보험 7만여건에 대한 갱신을 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타 보험사들도 유사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주정부가 운영하는 페어 플랜도 포화 상태에 이르러 자칫 주택 보험 대란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4.지난 2022년 미국인들의 기대수명은 늘어났지만 어린이 사망률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약물과다복용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기록적 수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5.무인 자동차 시대가 LA에서도 열린 가운데 아직은 자율주행 차량 운행이 시작에 불과하지만 지역 교통 문화를 완전히 달라지게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6.조 바이든 대통령이 11월 대선을 앞두고 잇달아 학자금 탕감책을 내놓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교사와 간호사, 소방관 등 공공 영역 근로자 약 7만8천명의 학자금 대출금을 탕감한다고 밝혔다.

7.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모금한 후원금 규모가 11월 대선에서 맞붙을 조 바이든 대통령의 3분1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현재 4개의 형사 재판에서 88건의 혐의를 받고 있어 막대한 소송 비용에 시달리는데 기부자들도 후원금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법 비용으로 사용되는 것을 기피하고 있다.

8.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비유해 적나라하게 비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북한에서 무소불위의 절대 권력을 휘두르는 독재자 김정은과 같은 수준의 전제적 군림을 원한다는 것이다.

9.연방 의회가 2024회계연도 본예산 가운데 미타결 쟁점이었던 6개 분야의 1조2천억달러 규모의 예산안을 공개했다. 이로써 연방정부 셧다운을 목전에 두고 여러 차례 임시예산을 편성해 예산정국을 이끌어온 연방의회는 장기 파행을 마무리짓는 수순에 접어들게 됐다.

10.연방 대법원이 텍사스주가 국경에서 불법 이민을 단속하기 위한 경찰의 권한을 강화하는 입법안을 허용한 이후 다른 주에서도 유사한 이민단속강화법이 추진되고 있다. 아이오와와 테네시, 조지아주 등에서도 불법 이민자 처벌 강화법이 주의회를 통과할 지 주목된다.

11.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진행 중인 가자지구에서 식량위기가 재앙적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전쟁으로 인프라가 무너지고 구호 물자 공급의 제한이 커지면서 대규모 사망에 이를 수 있다는 관측이 잇따르는데 일각에선 이스라엘이 의도적으로 구호품 반입을 막아 기아를 초래했다는 전쟁범죄 의혹도 제기된다.

12.미국에서 말기 신장 질환을 앓는 60대 남성이 인간 몸에서 거부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유전자 교정을 받은 돼지의 신장을 처음으로 이식받았다. 돼지 신장을 뇌사자에게 이식한 사례는 과거에 있었지만 유전자 변형 돼지의 신장을 살아있는 환자 몸에 성공적으로 이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3.지금까지 민간 보험에서만 보장하던 비만치료제를 메디케어를 통해 처방받을 수 있게 된다. 메디케어. 민간 보험사가 관리하는 메디케어 파트D는 연방법에 따라 의학적으로 허용되는 추가 사용 승인을 받은 경우 비만치료제 약물을 보장할 수 있다고 밝혔다.

14.애플이 미국과 유럽 규제당국의 제재에 동시에 직면하게 됐다. 미국과 유럽 모두 애플을 세계 초일류 기업 중 하나로 만든 폐쇄적 애플 생태계를 겨냥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15.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수출통제를 총괄하는 고위당국자가 반도체 제조 장비뿐만 아니라 중국에 이미 수출한 장비에 필요한 서비스와 부품의 판매도 통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는 중국이 보유한 반도체 장비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다.

16.미국경제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앞으로 3년동안 연평균 2%의 건전 성장을 기록하는 동시에 2%초중반 물가로 낮추고 기준금리는 해마다 세번씩 내려 4%에서 3%까지 인하할 것으로 연준이 예고했다. 이는 3개월전보다 1%대 성장에서 2%로 높아진 것이며 물가전망은 비슷한 반면 기준금리 인하 횟수는 내년에 한번 줄어든 것이다.

17.오늘 뉴욕증시는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 결과를 소화하며 이틀째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다우지수는 0.68%, S&P500지수는 0.32%, 나스닥지수는 0.20% 각각 상승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