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 대통령-푸틴 오늘 정상회담…'북 비핵화' 등 논의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11.13.2018 04:19 PM 수정 11.13.2018 04:20 PM 조회 1,119
<앵커>한-아세안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두 정상이 대북 제재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할지 주목됩니다.

<리포트>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싱가포르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합니다.두 정상이 만나는 것은 6개월만입니다.

북미 고위급회담이 연기되는 등 북미 대화가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비핵화 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걸로 보입니다.특히 러시아가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대북제재 완화 필요성을 언급해온 만큼 이 문제를 놓고도 의견을 나눌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제 분야에서는 신 북방정책 핵심 국가인 러시아와 에너지·철도 분야 등에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놓고 대화가 오갈 걸로 예상됩니다.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 간 정상회담은 지난해 7월 독일 함부르크 G20 정상회의 이후 이번이 네 번 쨉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도 참석합니다.이 자리에서는 인도를 비롯한 아세안 각국과 교역 확대는 물론협력 강화 등을 핵심으로 한 신 남방정책 기조를 설명하면서 지지세 확산에 나설 예정입니다.

순방기간 동안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만나기 위해 일정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