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인류역사상의 모든 성공은 동기부여가 가장 큰 원동력이었다

Ycpusa  |  등록일: 12.06.2021  |  조회수: 17513
인류역사상의 모든 성공은 동기부여가 가장 큰 원동력이었다 

 

당신은 하기 싫은 일을 한동안 미룬 적이 있습니까?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사실은, 동기부여의 부족은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이지만, 아이들에게는 특히 설명하기 어려운 난제일 있다. 문제는 아이들의 동기부여 부재가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고 성인이 될 때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동기부여는 마음에서 비롯되어야 하며,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려는 대부분의 부모들의 시도가 실제로 그들을 오히려 위축시킨다고 . Carol Dweck 같은 심리학자들은 부모의 특정한 단어와 행동이 동기 부여가 되지 않은 아이에게도움을 있다고 주장한다. 만약 여러분이 동기 부여가 되지 않은 아이들과 싸우고 있다면, 그들에게 "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말하는 것만으로 전혀 그들의 동기 부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지금쯤은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동기부여에 대한 수년간의 연구는 동기부여가 되지 않은 자녀를 모든 부모가 알아야 유익한 전략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자녀의 관심사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여주어야 한다.
우리는 모두 우리가 흥미롭게 여기는 것들을  좋아하고,그것은  아이들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은 그들이 즐기는 활동을 추구할 동기부여가 것이다. 이것이 아이들이 비디오 게임에 빠지는 가장 큰 이유이다. 부모들은 어려서부터 자녀들의 관심사가 어디에 있는지를 발견하기 위해 자녀들을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비록 열성적인 것들이 여러분이 그들에게 관심을 갖기를 원하는 것과 다르더라도, 그들의 관심사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보여주어야 한다. 아이들의 관심을 여러분이 개발했으면 하는 다른 스킬과 연결할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예를 들어, 만화는 독해 기술을 연습하고 새로운 지식을 얻을 있는 좋은 방법이 수도 있다. 또는 친구와 함께 음악 수업을 연습하도록 여러분의 아이가 격려하는 것은 동기 부여가 되지 않은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도움을 있다.

둘째, 성공은 모든 사람의 타고난 욕구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가 하는 것에서 성공하려고 한다. 특히 아이들은 부모에 의해서 그 성공여부를 평가받는다. 어쩌면 남자아이들이 게임을 하면서 그 성공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하는지도 모른다. 지금까지 상담했던 아이들 중에 성공을 경험하지 못하면서 그 성공에 목말라 하기 시작하고 결국 게임에 빠진 케이스가 많이 있었다. 그러므로 반복되는 실패는 좌절과 낙담의 원인이 있고, 짜증을 내거나 심지어 지속적인 분노와 불안과 같은 행동을 초래할 있다. 너무 많은 실패를 마주한 아이들은 원하지 않는 무력감을 키울 있는데, 이것은 그들이 스스로를 실패로 인식하는 것을 배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아이들은 특정한 목표를 성취하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들의 동기부여를 잃을 있다. 회피, 스트레스, '게으름' 그리고 무관심한 태도와 같은 행동을 몰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자신감 부족이다. 그래서 당신은 아이들이 성공할 있는 다양하고 많은 기회를 갖도록 해주어야 한다. 자녀들의 성공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자녀들이 성공한 사람으로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점차적으로 어렵지만 달성할 있는 목표를 통해 합리적인 기대치를 서서히 상향하여 설정해 주어야 한다. 부모는 자녀에게 기대하는 바를 정확히 알도록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여러분의 동기부여가 되지 않은 아이들이 종종 숙제 때문에 고군분투한다면, 숙제가 있을 때마다 무엇을 기대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을 습관화하여야 한다. 숙제를 제시간에 간신히 끝내는  아이, 도저히 숙제를 혼자 할 수 없는 아이, 숙제를 왜 해야하는지 모르는 아이, 숙제를 건성건성 성의 없이 하는 아이, 숙제가 뭔지도 모르는 아이, 숙제를 언제까지 제출해야 하는지 모르는 아이에게 수준에 맞는 목표를 설정해 주어서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맞보게 하여 자연스럽게 동기부여를 하여야 한다.

셋째, 자녀에게 동기를 부여할 있는 여러가지 기회를 자연스럽게 만들어주어야 한다.
항상 누군가가 도와주기를 바라고 매사에 동기부여가 잘 안 되었던 정환이는 저자가 멘토링하는 8학년 남자아이였다. 어느 날 앞마당 잔디에 물주는 스프링클러가 고장난 것을 보고 자연스럽게 흥미를 갖게 되었다. 스스로 작동하지 않는 부분을 찾아내고 삽으로 땅을 파서 고장 난 부분을 발견하여 그 부속을 사기위해  홈디포를 몇 번씩 다녀오며 성공에 대한 의지가 꿈틀꿈틀 생겨나게 되었다. 그 이후로 몇 주동안은  아침마다 앞마당의 모든 스프링클러와 잔디 상태를 점검하고 파랗게 자라나는 새싹을 보며 행복해 하는 정환이의 모습을 보며 다시금 성취감과 동기부여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자녀들을 관심분야에서 다른 사람들의 성취도에 살짝 노출시키는 것도 자녀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이것은 여러분의 아이들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거나 그들이 다른 사람들과 같은 목표를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성공하는 것을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자녀의 동기부여 부족을 줄이는 도움이 있음을 항상 기억해야 하나 반드시 동기부여가 되는 것임도 인정해야 한다.

넷째, 그들에게 "동기 부여" 의도적으로 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많은 연구에서 "통상적인 진부한 대화" 거의 효과가 없다고 한다. 당신의 좋은 의도에도 불구하고, 부모가 아이들에게 노력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는 것은 그들의 사고 방식을 바꾸도록 만들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과거의 성과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미래의 성과에 초점을 맞춰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여러분이 다르게 있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자녀들을 위해 잔소리처럼 말하는 대신, 자녀들이 스스로 자기 성과를 평가해 나가도록 격려함으로서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그 성공의 맛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로채지 말아야 하겠다. 자녀들이 자신의 성과를 성찰하고 성장 마인드를 기르는 도움을 있는 연령에 맞는 아이디어들이 넘쳐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동기부여를 위한 대화 대신, 자녀들에게 그들이 필요한 것들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주어야 한다. 이렇게 말할 있으면 어떨까? "지금은 네가 아직 그것을 스스로 알지 못할 뿐이지만, 나는 네가 자연스럽게 알게 것이라고 믿는다."

다섯째, 양한 격려와 포기하지 않는 서포트를 끊임없이 해야 한다.
아이들이 의욕이 부족할 좌절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은 우리를 더욱 좌절하게 ! 하곤 한다. 기억해야 중요한 점은 아이들의 동기부여 부족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있다는 것이다: 자신감 부족, 의사결정에 대한 참여 부족, 실패에 대한 두려움, 좌절,성공에 대한 경험부족,  실망, 반항, 기피 . 세상을 살면서 누구나 실패를 경험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을 하기 전에 실패를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마련이다. 아이들에게 부모님의 실패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것은 어떨까? 실패는 삶의 아주 큰 일부라는 것을 이해시켜야 한다. 우리의 실패가 우리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강하게 만든다는 것을 그들에게 일깨워줘야 한다. 유명인이 사람들이 겪었던 성공 이전의 실패 스토리를 아이들과 이야기 해보면 어떨까? 비록 변화가 즉시 개선되어지지 않더라도, 아이들에게서 관찰되는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변화에 대해 인정해야 한다. 당신의 아이들이 노력하는 것을 알게 되면, 그것을 얘기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그들이 노력하는 것이 보이면 바로 인정하면 좋다. 만약 그들이 다른 방법을 시도한다면, 꼭 부모가 알고 있다고 얘기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아이를 평가하지말고 그 노력 자체를 칭찬해야 한다.
여섯째,
제나 아이들이 아이들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만약 우리 아이들이 우리의 모든 지시에 철저하게 반응하고 기대했던 것보다 정확하게 일을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현실은 아이들이 어른들과 같은 경험과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아이들은 그들이 특정한 것들을 배워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아이들에게 그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이 그들의 인식을 바꾸지는 못한다고 생각하는 편이 나을지도 모른다. 자녀들이 무엇을 배우든 재미있게 있는 방법을 찾아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그들이 음악 수업을 받고 있다면, 그들이 좋아하는 BTS노래를 연습하는 것이 음악이론을  강요하는 것보다 동기부여가 수도 있다. 한가지를 배울 있는 방법은 한가지가 아니다. 역사를 가르치는 좋은 영화들이 있고,  부엌에서 요리를 통해 영양과 건강에 관심을 가질 수 도 있다. 아이가 특정 활동에 집중하거나 흥미를 유지하는 어려움을 겪는 경우 동일한 활동에 대해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는 방법도 있다. 아이들은 항상 그들이 즐기는 것들에 의해 동기부여가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이들에게는 시간적 여유를 주고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즐기도록 하여야 한다. 아이들에게 우리가 원하는 특정한 것을 기대하는 경우는 득보다 실이 많을 있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아이가 만들어 놓은 요리에서 처음부터 엄마의 수준을 맛을 기대한다면 서로 불행해 질 수도 있다. 부모가 매사를 비판하고 사사건건 실망만 하다 보면 아이들이 기억하는 유일한 것이 부정적일수도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생활 속에서 미루는것과 동기부여의 결여는 아이들만 아니라 어른들 모두에게도 지극히 정상이다. 어쩌면 아이의 행동에 대한 지나친 기대치를 바꾸어야 할지도 모른다.  당신의 아이만 달라야 할까요?

일곱째, 자녀의 장점에 모든 초점을 맞추고 단점은 적당히 무시해야 한다.
아이의 장점 위주로 육아를 하는 방식이 자녀의 행복과 만족도를 높이는 도움을 있다는 연구자료가 있다. 자녀의 장점을 육아 접근법의 중심에 놓아야 한다. 아이들은 모든 분야에서 스스로를 평범하다고 인식하기 보다는 ( 가지 분야에서도) 성공을 맛보아야 한다. 아무리 파괴적인 아이라도 자신의 강점이 어디에 있는지 찾아내면 변신을 할 수 있으니아이의 작은 장점을 알아보는 것이 자존감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하겠다. 우리 아이가 설거지를 도와주었을 때 물을 바닥에 흘렸던, 비누거품이 남아있던 정말 중요한 것은 아이가 설거지를 통해 동기부여가 얼마나 되었냐 하는 것이다. 우리 아이가 일요일 아침에 브런치를 만들어 주었다면, 계란이 덜 익었던 설거지가 산더미같이 쌓였던 정말 중요한 것은 아이가 식구들을 위해 요리를 하면서 다음주에 또 하고 싶은 마음이 얼마나 생겼느냐는 것이다.  결국 이런 것들이 부모의 말 한마디에 의해 동기부여가 될 수도 있고 동기말살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해 보면 아이에게 던지는 말 한마디가 정말 소름 끼치게 무서워진다.

여덟째, 우리는 아이 인생의 운전석 자리를 양보해야 한다.
아이들의 동기부여가 그렇게 이슈일까? 선생님들과 부모님들은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고군분투할까? 과학적 자료들은 우리가 자녀들의 동기 부여에 어려움을 겪는 주된 이유 하나는 자녀들이 해야 모든 것을 "컨트롤"하고 싶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자녀들이 언제 숙제를 해야 하는지, 언제 TV 보거나 비디오 게임을 있는지, 언제 그들이 친구를 있는지 등을 지시하고 관여하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아이들이 자신에 관해 직접 결정할 수 있는 발언권이 없다고 느낄수록, 그들은 결정을 따를 가능성이 적어진다고 봐야한다. 아이들을 위해 뭐든지 해주려고 하면 아이들이 의존적이 되도록 가르칠 뿐이다. 자녀들을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은 그들의 동기 부여에 기적을 일으킬 수 있다. 아이들과의 협상은 가족의 갈등을 해결하고 권력 다툼을 줄이는 도움을 있는 강력한 도구라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아홉째, 언제나 일관성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타협할 없는 것에 대해서도 설명을  명확히 해야한다.
많은 연구자료들은 부모의 기대치가 당신의 아이의 행동과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수없이 증명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항상 부모들이  기대치를 명확하게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이 항상 그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이들은 부모님들이 말과 행동에  헷갈린다고 생각을 하게 된다   . 타협할 있는것과 없는 것을 명확히 하고 아이들에게 예상되는 결과를 미리 알려주어야 한다. 아이들이 집안일에 참여하기를 기대한다면 알려주되 어느 정도 아이들이 맡아야 집안일을 선택할 있게 할 때 많은 것을 얻게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열째,
새로운 경험을 통해 다양한 문화를 접해야 하지만 아이가 감당할 수 있는 만큼의 변화가 동기부여의 최고 지름길이다.

경험이 많이 없는 아이들은  대부분 새로운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갖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그 익숙하지 않음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더욱 더 새로운 것을 기피하려는 성향이 있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우리가 경험해 보지 않은 것들이 대부분이라는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 그래서 모르는 것들을 하나씩 알아가면서 성취감을 맛보아야 하고 그 맛을 통해 또 다른 동기부여가 되는 것 같다. 그러면서 점점 자기가 경험한 것에 대한 익숙함과 편안함을 통해 행복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새로운 경험은 아이가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양과 질 이어야 할 것이다. 자전거를 한번도 타보지 않은 아이에게 두발 자전거를 하루 아침에 잘 타기를 기대한다면 엄청난 두려움만 남게 될 것이다. 어쩌면 우리 주변에 그런 이유로 평생 자전거를 못 타거나 고속도로 운전을 기피하는 사람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대부분의 아이들에게는 세발 자전거와 보조바퀴가 있는 두발 자전거를 통해 두발 자전거를 타게 되었던 경험처럼, 새로운 경험과 다양한 문화를 단계적으로 접하게 하는 것이 가장 동기부여를 위한 최상의 방법일것이다. 세기의 최고 갑부 워렌버핏이 동기부여를 다음과 같이 정리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I don't look to jump over 7-foot bars: I look around for 1-foot bars that I can step over.” “나는 7피트짜리 장애물을 뛰어넘으려고 하지 않는다: 나는 내가 넘어갈 있는 1피트짜리 장애물을 둘러본다

교육 멘토 민 다니엘
https://www.aerdus.org/

무료 멘토상담
mentorminn@gmail.com

Cell: 310.892.0500
카톡아이디: mentorusa



전체: 35 건
1 2 3







사람찾기

행사/소식

렌트&리스

비지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