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지 융자 칼럼

다니엘 박

Pacific Wholesale Mortgage, MLO

  • 코스닥 상장사 공시 및 IR 업무
  • 동양생명 자산운용팀 융자 담당

모기지 융자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글쓴이: dsang  |  등록일: 11.18.2020 11:03:29  |  조회수: 1946

안녕하세요 다니엘 박입니다. 지난 주에 제가 론튜브라는 타이틀로 유튜브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보지 못하셨다면 칼럼 읽고 유튜브도 한번 시청해 주세요. 요즘은 읽는 보다 유튜브에서 보고 듣는 것에 익숙한 시대인 같아 저도 시작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재미있는 제목인데요. 11월이면 어김없이 Thanksgiving Day 다음날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이 있고 사이버 먼데이로 이어지며 본격적인 연말 세일에 들어갑니다. 그렇다면 과연 모기지 시장도 그렇게 세일을 줄까요사실대로 말하자면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11 중순에 접어들면서 Quicken Loans같은 주요 랜더를 중심으로 상당히 좋은 이자율과 비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risk 높다고 안해주던 high balance loan 랜더 크레딧을 제시하며 상품을 놓고 있습니다. 정말 좋은 기회입니다대부분 연말이 되면 분주하고 정리할 일도 많아 신경이 많이 쓰이는 부동산 거래나 융자 등은 내년으로 미루기 쉽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생각을 바꾸셔야 같습니다. 대선이 끝나고 아직도 당선자를 공식 발표 못하는 가운데 1 이후 정치, 경제 상황이 어떻게 바뀔지 모른 상황에서 부동산과 모기지 시장 만큼은 견고히 견뎌주고 있어 그나마 미국 경기가 버티고 있는 합니다.


요즘 예년과는 다르게 주요 랜더들이 이자율과 비용을 대폭 낮추고 있어 다른 랜더들고 따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저희와 같은Main Mortgage Broker에겐 특별 rate 주기도 합니다. 말하자면 직접 랜더에 가서 론을 신청하시는 보다 복잡한 융자 절차에 대하여 신경도 쓰며 좋은 이자율과 비용으로 융자 받을 있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본인이 W2 받은 경우라면 2020 tax return 관계없이 지금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self-employed 경우는 2020 P&L & Balance sheet 들어가야 하므로 고민이 필요한데,  융자 신청을 할때 2년간의 tax return 제출하므로 2018년과 2019년의 실적이 좋았다면 다소 2020년이 미흡하더라도 올해를 넘기지 말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2020년이 다소 부족하더라고 2018, 2019년의 소득을 반영해 주기 때문입니다. 반면 2018 2019tax보고가 미흡하여 융자가 어려운 경우 2020 실적이 오히려 좋아 많은 인컴 보고를 있다면 내년 초에 미루지 말고 tax return보고를  하여 가능한 빨리 재융자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해 역시 온라인 구매가 득세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저희 회사 역시 온라인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하고 편리하게 신청을 하고 온라인 사이트을 통해 진행 과정을 확인 있습니다. 펜데믹 시대를 지나며 디지털 시대에 적응하시고 건강 유념하시어 행복한 11 보내시기 바랍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힘든 과정을 지나고 계신텐데요, 내시고  마음과 정신을 다스리시길 당부드립니다. 외상 성장을 연구한 심리학계에서 최근 발표한 내용에 의하면 인간은 성장 DNA 있어 펜너믹과 같은 심각한 외상 후에도 이를 극복하고 성장을 가능케 하는 3가지 요인이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는 의도적 반추, 긍적적인 마인드입니다. 두번째는 자기노출, 오픈 마인드로 자신을 드러내야 합니다. 세번째는 사회적 지지, 공동체가 참여하여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응원과 위로를 받아야 합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와 코로나 블루, 월드미션대학 김현경 교수 발표에서)

오늘도 힘차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Daniel  Park

Mortgage Loan Originator (NMLS #1998004)

Cell: 213-703-3551

Email:Dpark.mlo@gmail.com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02 건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