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마존서 스페인까지 '마약 잠수정' 덜미

박현경 기자 입력 12.17.2019 04:13 AM 조회 3,265
남미에서 유럽까지 마약을 운반했다가 최근 적발된 잠수정의 정체가 밝혀졌다.

어제(16일)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에 따르면 지난달 스페인 경찰에 붙잡힌 이 잠수정은 코카인 3t을 싣고 남미 콜롬비아 레티시아를 떠나 19일 만에 스페인 갈리시아에 도착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로를 조사한 결과 아마존강 천864마일, 대서양 3천750마일 등 총 5천 마일 이상을 항해한 것으로 드러났다.

크기가 20m 정도인 이 잠수정은 연료통이 2만L에 이르러 장거리를 운항할 수 있었다.

탄소섬유로 자체 제작한 이 잠수정은 2천 마력 엔진을 탑재하고 2m까지 물속에 들어갈 수 있게 설계됐다.

선원은 모두 3명이었다.

에콰도르 국적의 40대 중반 선원 2명은 지난달 잠수정이 상륙한 당일 붙잡혔고 스페인인 29살 선원은 닷새 뒤 검거됐다.

이들은 대서양 한가운데에서 공기 흡입구가 고장 나 하루 몇시간씩 뚜껑을 열고 항해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그 와중에 연료가 잠수정 안으로 새는 사고까지 만났고 스페인 해안에 와서는 폭풍, 잠수정 엔진 고장, 음식 고갈에 고생했다.

마약을 전달해주기로 한 이들과 접선하지 못한 이들은 나중에 마약을 찾아오기로 하고 잠수정을 해안에 버렸다가 덜미가 잡혔다.

잠수정이 마약 밀매에 동원된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지난 9월 미 해안경비대는 콜롬비아 해군의 도움을 받아 남미 근해에서 5t의 코카인을 적재하고 해저로 이동하던 잠수정을 적발한 바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