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베, 위안부 문제 3억엔 해결 가능 발언 파문

안성일 입력 06.30.2015 05:11 AM 조회 495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3억엔(약 27억4100만원)이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실언(失言)을 했다고 일본의 한 주간지가 29일 폭로했다. 

일본 주간지 현대비즈니스(주간현대)는 아베 총리가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하루 앞둔 지난 21일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한 뒤 “하지만 돈이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해결이 어렵다)”라고 했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이날 일본을 방문한 데 대해서도 “내가 말했잖아. (단지) 기다리기만 하면 한국이 스스로 찾아올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자민당의 한 관계자는 주간현대에 아베 내각이 중·일 관계 때문에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은 당초 한국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50명에게 각 500만엔(약 4569만원)의 보상금을 지불하는 방침을 고려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일본이 한국에 보상을 하면 중국에서도 ‘위안부’라 주장하는 1만명의 중국인이 일본에 항의할 것이다”며 “위안부 문제는 중·일 관계에 영향을 끼칠 리스크가 크다”고 말했다. 이 잡지는 “중·일 관계를 고려했을 때 일본이 왜 ‘위안부 문제에 손대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대목”이라고 덧붙였다. 

주간현대는 아베 총리가 집단 자위권 행사를 용인하는 안보법제 개정안을 심사하는 중의원 특별위원회에서 “(법안이) 남중국해의 중국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며 ‘가상의 적국’이 중국임을 구체적으로 지목한 부분도 있었다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보도 내용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만약 보도가 사실이라면 일본은 명확하게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 잡지는 “(아베 총리의) 이런 ‘비공식적 발언’이 그동안 전혀 보도되지 않은 것을 보면 신문과 방송을 단단히 붙든 아베 정권의 우수한 위기관리 체제가 제대로 작동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