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간기울결

글쓴이: jjhyw  |  등록일: 10.13.2016 15:32:07  |  조회수: 3981

Q 1 진행자 : 제중한의원하면 체절금침과 제중청혈탕으로 유명한데요, 간기울결에 대한  진단 및 임상사례를 말씀해 주시겠읍니까?
정우혁   : 간기울결(肝氣鬱結) 은 간의 기운이 뭉친 상태. 즉 간울(肝鬱)이라고 합니다.
그 원인은  정신적인 자극으로 인하여 감정이 억압되거나, 질병이 오래되거나 또는 다른 장부의 질병으로 인해 간의 풀어주는 작용이 제대로 안되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예컨데, 옆구리, 아랫배, 엄지발가락 부위의 당기는 듯한 통증, 한숨이나 트림을 하면 좀 편해지는 등의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이 부위가 간경락이 지나가는 길입니다.
( 1 ) 기가 멈추어 피가 뭉친다(氣滯血瘀)
한의학에서는 피의 흐름은 기가 주관합니다. 따라서 기의 흐름이 멈추게 되면 피도 따라 멈추게 됩니다. 기가 뭉쳐서 피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으면 피가 뭉쳐서 가슴과 옆구리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으며, 혹덩어리 같은 이물감이 느껴지고, 혀가 파란색이 되며, 멍이 든 듯한 반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여성들에게는 월경이 제때에 이루어지지 않고 통증이 있으며 덩어리가 많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P : 임상사례를 말씀해 주십시요.
정순길 : 사례 1)  25세 여성으로 120 lbs이고 어릴때 잘넘어지고 천식도 있고 일주일에 두번 코피많이나고 차멀미와 아토피 심하고 잠을 많이 잦다. 생리량이 많았고 검고 덩어리가 있었으며 생리통도 심하였다. 눈밑이 검고 변이 시원치 않고 손목 발목이 아프고 두통과 어지러움이 심했고 입술이 건조하고 미식거리고 평소에 아이스크림등 찬 물과  단 것을 많이 먹었다. 심계가 있고 겁이 많았다.
두통과 어지러움을 치료하면서 소간이기시켜주니 몸의 기가 돌면서 생기가 나고 어혈을 풀어주고 담을 제거하고열을 내려주니 코피가 멈추고 생리통이 좋아진 사례입니다.
정우혁 : (2) 기가 멈추어 담이 생긴다.(氣滯痰凝)
기의 흐름이 멈추게 되면 진액도 멈추게 되어 담이 발생합니다. 담과 기의 뭉친 것이 목구멍에 머무르게 되면 매핵기(梅核氣, 목구멍에 매실의 씨와 같은 것이 걸린 것 같은 병증)나 영류( 瘤, 혹 같은 덩어리) 등이 됩니다.
P: 관련 임상사례를 말씀해 주십시요.
정순길 : 사례2 ) 42세 여성으로 150 lbs이고 일을 많이 해서 스트레스가 많았고 10년전 부터 이명과 어지러움, 목에 이물감이 있었고 무릎이 차고 땀은 안난다. 온몸 특히 등이 아프고  모든 관절이 아프고 소화 잘 안되고 우울증이 있었다.
작년 검사에서 TSH 와 Prolactin 이 정상을 벗어 낫는데  4개월 치료후 모든 수치 정상화
되었다. 남편 말에 의하면 Whole life 몸이 안 좋았었는데 좋아져서 정말로 좋다고 한다.
이 분이 몸전체가 않 좋았던 것은 기울과 담이 찼기 때문이다. 습담을 제거해주고 기를 돌려주고 어혈을 풀어주고 음과 양을 조절해 주니 좋아진 사례입니다.
문의는 제중 한의원: 821 Crenshaw Blvd LA, CA 90005 323.933.9370. 323.933.9370

정우혁 (3) 기가 뭉치어 화가 생긴다.(氣鬱化火)
기의 흐름이 멈춘 것이 더욱 심해지면 멈추어 있는 기가 화(火)가 되거나, 또한 오래될 경우에도 화(火)로 바뀌어 결국 간화상염(肝火上炎, 간화상염 참조)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즉 얼굴이 붉어지며 눈이 충혈되고 입이 쓰며 마음이 조급해지고 화를 잘낸다.
P:  관련 임상사례를 말씀해 주십시요.
정순길 : 사례 3) 72세 남성분으로 150 lbs 이고 목이 잘안돌아 가고 목마르고 아프고 속이 쓰리고 역류성식도염이 있어 제산제를 복용하고 있고 요즈음 눈이 무척 침침하다고 호소한다.
이 분은 심신불교와 간울화화로 목이 불편함으로 그 어혈을 풀어주고 동시에 간기를 내려주니 목의 통증과 속쓰림이 개선이 되었다. 어혈이 풀어지니 몸속의 독소들이 나오면서 설사가  있었으나  이를  하루한번 복용하고 오후에는 강심제와 하초를 보강해 주니 이내 멈추면서 회복되었고 요즈음 부인 말에 의하면 화를 덜 낸다고 한다. 지금은 눈에 관련하여 복용하고 있다. 이 또한 개선되리라고 본다. 한의학에서는수술없이 백내장과 녹내장이 특효가 있기 때문이다.
정우혁 (4) 목기가 토기를 제어하지 못한다.(木不疏土)-간비불화
간장의 기운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으면 인체 기운이 상하로 운행되지 않고 당기는 듯한 통증이 생깁니다. 비장은 기를 위로 올리는 것을 주관하여 음식으로부터 얻은 기운을 전신으로 퍼트리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간장의 기운이 뭉쳐서 비장이 기를 올려주는 것을 도와주지 못하면 음식의 기운이 모두 아래로 내려가게 되므로, 장에서 울리는 소리가 나는 설사를 하게 됩니다. 위장의 기운은 기를 내리는 것을 주관하는데 간장의 기운이 뭉치게 되어서 위장의 작용을 돕지 못하면 기가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고 위로 거꾸로 오르게 되어서 가슴이 답답하고 토하고 신물이 넘어오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정순길 :  사례4 )  75세 여성 120 lbs 로 10여년전  브레인를 수술했고 왼쪽으로 손을 떠는 파킨슨 병을 앓고 있다. 구토가 심하고 온몸이 땀이나고 기운이 없고 혈압이 떨어지고 혈색이 노랗고 불면이 심했고 양쪽 옆구리 통증을 호소했고 유난히 요두증처럼 머리를 흔들며 내원했다.
이 분은 신경이 아주 예민하여 이를 come down해주는 체절금침으로 치료하고   옆구리 통증으로 보아 간기를 풀어주고 배꼽을 중심으로 한쪽이 몹시 차가워 기가 통하게 하여 복부 전체를 따뜻하게 해줌으로써 전반적으로 몸이 호전 되었다. 또한  간비불화로 인한 계속적인 설사 도 없어졌다. 게다가 많은 떨림도 완화되었다.
Q. 2 진행자 :  최근 미국 뉴욕대 연구팀이 연구한 결과, 복부 비만이 심하면 뇌의 크기까지 줄어든다고 발표했읍니다. 이런 현상의 원인으로는 비만인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염증이 뇌 크기를 변화시킨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을 해주십시요.
 
제중한의원에서는 만병의 근원인 이 복부비만이 경락을 막아서 브레인에 영향 공급이 안되어 뇌를 축소 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읍니다. 아울러 이 복부비만이 혈압 당뇨 고지혈증등 성인병의 원인으로도 보고 있읍니다.
따라서 제중한의원에서는 만성질환의 원인인 복부비만의 근본적 원인 즉 우리몸의 3대 독소인 수독,어혈,지방을 언제 부터 형성되었는지를 맥을 통해 정확히찾아내어 전문적으로 치료해드리고 있읍니다. 병증을 치료하면서 복부비만도 동시에 치료해 드립니다. 치료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Q 3 진행자; 체절금침의 효과가 정말 놀라운데요, 정우혁 원장님께서 체절금침에 대해서 설명좀 해주시겠읍니까?
정우혁원장;

한의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일반침은 동양의학이론을 기초로한 경락을 따라 치료하여 기와 혈을 돌려주는 것이고
체절금침은 현대의학 개념인 신경를 조절해주어 약해진 오장육부의 세포를 건강하게 살려주는 금세기 최고의 치료법입니다. 따라서 제중한의원의 치료효과는 두배가 되는 것입니다. 특히 뇌질환과 심장관련 순환계질환에 효과가 아주 탁월합니다. (가슴:시원,눈:맑아,머리:개운)
최근 암환자분이 좋아진 케이스도 있읍니다.

Q 4 진행자; 아 그렇군요. 원인치료가 중요한것같읍니다. 그리고 제중한의원에서는 원인치료도 하지만 비만과 미용침도 잘하시는걸로 알고 있읍니다.
정순길원장; 예 그렇습니다. 얼굴에는 모든경락이 지나가기때문에 미용침을 맞으시면 주름개선이나 리프팅효과도 있지만 몸도 좋아지십니다. 어떤분은 10년된 두통이 나으셨구요.소화기능도 좋아지십니다. 그리고 얼굴의 피부톤이 맑아져서 5-10년이 젊어집니다.
비만은 2주일 16파운드 빠지는 2 주일 다이어트 요법인 JJ Detox Diet Program이 있읍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23 건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