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통증과 어혈

글쓴이: jjhyw  |  등록일: 10.01.2015 10:39:41  |  조회수: 8831
 진행자 :   통증질환관련 임상사례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겠읍니까?
1) 정순길원장; 56세 여자환자로 허리 아프고 엉치가시고 손가락관절이 심하게 아프고 어깨통증이 심해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았는데도 아프고 두통과 어지럼증도 심한 환자입니다. 방광하수와 뇨실금이 심해서 수술도 받았고 아침에 몸이 심하게 부어서 저녁은 거의 먹지 못했읍니다.특히 복부지방이 심했읍니다. 체절금침과 제중청혈탕으로 통증이 없어지고  복부지방도 좋아진 사례입니다.
진행자;얼마정도 치료해야 통증이 좋아집니까?
정순길원장;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일주일에서 열흘정도면 통증이 없어지기 시작합니다. 78세되신 환자가 좌골신경통으로  치료받고 계시는데 마약성진통제를 먹어도 밤에 잠을 못잘정도로 아팠는데 한약 반제 드시고 통증이 많이 없어졌어요.그리고 20년동안 역류성식도염약을 드셨는데 지금은 안드십니다.환자에 따라서 오래걸리시는 분도 있읍니다.나무가 타서 숯이되면 다시 나무가 될수 없듯이  고칠수 없는 병도 있읍니다. 고칠수 있을때 오시는 것도 중요하겠죠.
2) 정우혁원장; 62세여자환자로 척추관 협착증으로 5년동안 통증때문에 고통받고있는 환자로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저리고 당기고 오래 서있지 못했읍니다.심할때는 발이 저려서 밤을 잘수가 없었읍니다.그리고 앉았다 일어나면 천천히 일어나야합니다.위장염증이 심하고 역류가 심해서 양약을 먹고 있었읍니다.3개월 치료로 통증이 없어지고 무리할때면 허리가 묵직한 정도로 좋아졌읍니다.위장도 좋아졌읍니다.완치를 위해서 3개월 더 치료를 하고 있읍니다.
진행자;척추관 협착증도 한방으로 치료가 되는군요.어떤 방법으로 치료를 하시나요?
정우혁원장;척추관협착증이란 말 그대로 척추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서 통증을 일으키는 퇴행성 질환입니다. 보통 어혈로 오는 경우가 많읍니다.이런경우 치료가 잘되며 치료후 재발방지를 위해서 어혈이 생성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행자;한방에서는 어혈이란 말을 많이 하는데 어혈이 생기는 원인이 무엇입니까?
정우혁원장; 어혈이란 막혀서 흐르지 못하고 정체되어 순환되지 못하는 혈액의 상태이며그원인은 오염된 음식,스트레스,간기능과 신기능저하,흡연,타박상, 정신적 육체적 충격등이 있으며  대수술후, 출산후, 교통사고로 대량의 어혈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이 어혈이 통증을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특히 정신적 충격은 맥을 통해서 그 정도를 가늠하여 체질에 맞게 한약을 처방합니다.
어혈의 증상으로는 입술이 검고 긴장과 스트레스로 어깨가 잘뭉치고 수족이 잘저리고 차갑다. 생리통이 심하고 관절부위가 아프며 검사상 이상없는데 여기저기 아픈경우 그리고 만성질환이 있는경우입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23 건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