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요통과 좌골신경통

글쓴이: jjhyw  |  등록일: 10.13.2016 15:47:30  |  조회수: 4516

제중한의원의 정우혁,정순길 두분의 원장님 모시고 요통과  좌골신경통에 대해서 말씀 나누도록 하겠읍니다.

Q 1 진행자 : 제중한의원하면 요통치료로도 유명한데요, 정우혁 원장님께서 요통에 대해 설명해       주시겠읍니까?
인간은다른 동물과 달리 두발로 서서 활동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구별 없이 전 인구의 약 80% 이상이 요통을 앓은 경험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요통은 디스크 질환, 강직성 척추염, 척추관 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 척추 분리증, 디스크 내장증, 급만성 요추염좌 등으로 그 원인이 다양하지만,
 한의학 에서 볼 때

1) 심폐기능 허약으로 인한 기혈순환부족으로 몸무게가 많이 나가면서 자주 요통을 호소하는 경우,
2) 소화기가 항상 좋지 않고 뱃심이 없고 좋지 않은 자세로 인한 요통을 호소하는 경우,
3) 뼈골이 약하고 정력이 부족한 경우 요통을 호소하는 경우등이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요통의 원인을 10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1) 신허요통
과다한 성생활로 신장(腎臟)을 상하면 정혈(精血)이 허리 근육을 제대로 보호하거나 영양하지 못하여, 항상 허리에 은근한 통증이 있으며 무거운 것도 들지 못한다고 하였으며 이는 척추뼈의 퇴행성 변화 즉 노화현상에 의한 허리병으로 5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는데 젊은이들 중에는 무절제한 성생활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담음요통 

노폐물의 일종인 담(痰)이 경락을 따라 허리나 옆구리 등 이곳저곳 옮겨 다니며 나타나는 것으로, 소위 허리에 “담들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섬좌요통 

무거운 것을 들다가 삐끗하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져 갑자기 허리를 쓰지 못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척추에 가해지는 과도한 힘에 의해 척추를 지지하고 있는 인대와 근육이 수축, 긴장, 심하면 파열되어 통증을 유발케 되는 것입니다.
 단순히 인대나 근육이 늘어나는 경우는 ‘염좌’라 하여 통증이 허리에 국한되지만, 심한 경우 추간판이 뒤로 밀려나와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는 디스크(추간판탈출증)라하며 허리에 통증보다는 다리쪽으로 내려가는 신경근에 이상이 생겨 다리로 방사통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좌골 신경통이라고 합니다..
4) 어혈,한,습,습열,기,식적,풍요통등이 있읍니다.
임상사례를 보겠읍니다. 

1)정순길원장; 72세 여자분인데 허리 디스크로 내원하셨는데,MRI 소견상 T-12 에서 S-1까지 디스크가 돌출했는데 L2-L3 3mm,L3-L4 2mm,L4-L5 3mm,L5-S1 1mm, 허리통증이 심했고 복부비만도 심했읍니다.3개월 치료로 완치된 사례입니다.

A 진행자;디스크가 수술 없이 한방으로 치료가 되는군요.어떻게 치료를 하십니까?

정순길 원장; 디스크가 돌출되는 원인을 찾아내서 원인을 없애 주는겁니다. 제중한의원에서는 30년경험을 바탕으로 디스크 치료제를 개발했는데 효과가 정말 탁월합니다.

B 진행자;디스크 치료제라고 하면 누구나 효과가 있읍니까?
정순길원장;한방치료는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처방이 다릅니다.그런데 제중한의원의 디스크 기본처방에 5가지 유형이면 치료가 잘됩니다. 뉴포트 비치에서 할때는 근처의 정형외과 미국 병원에서 환자들을 많이 보내 주셨어요.한번은 아침에 어떤환자가 큰소리로 막 떠드는 소리가 들리는 거예요.미국 백인 환자였는데 10년동안 허리를 구부릴수 없었데요. 그런데 한약먹고 허리가 구부려 진다고 너무 좋아서 자랑하는 거예요. 그 환자는 제중한의원의 광고 부장이 됐어요.

2)정순길원장;74년생 남자환자로 L5-S1 5mm ,디스크가 터져서 수술로 50% 치료할수 있다고 해서 한방치료를 결정한 환자입니다.허리가 아픈 분들은 엉덩이를 쭉빼고 걷고 운전할때 제일 힘들어하고 운동은 생각도 못하죠.그런데 지금 운동도 하고 똑바로 걷읍니다.
A 진행자; 어떻게 터진 디스크가 치료가 되죠. 한방치료가 놀랍습니다.
정순길원장;우리몸은 항상성의 원리와 자연치료 원리로 웬만한것은 스스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한방치료는 자연치료를 잘되게 환경을 만들어 주는겁니다.어혈이 있으면 어혈을 없애주고 습담이 있으면 습담을 없애주고 기혈이 부족하면 기혈을 보충하는 겁니다.그래서 한방치료는 부작용없이 치료가 잘됩니다.
B 진행자; 평상시에 허리를 좋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정순길원장; 날씨가 더우면 찬음식을 많이 먹는데 허리에 안좋습니다. 그리고 짜게 먹는것도 안좋읍니다. 신장부위를 만져보면 얼음같이 차가운 분이 있읍니다. .어혈과 습담이 허리부위에 울체되므로 요통,디스크 ,좌골신경통,척추관 협착증,고관절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허리를 주관하는 곳이 신장이므로 신장을 건강하게 하는것 즉 적절한 운동과 섭생이 허리를 좋게 하는것입니다.
제중한의원에서는 30년된 노하우로 제중청혈탕을 개발하였는데 허리 치료 뿐만아니라,복부비만도 동시에 개선되고 지방간,고혈압,당뇨도 같이 좋아지게 됩니다.

문의는 제중 한의원: 821 Crenshaw Blvd LA, CA 90005 323.933.9370. 323.933.9370

3) 정우혁원장 :
60세 여자환자로 키는 5FT 3 에 187LBS 로 고관절과 좌골신경통으로 1시간에 한번 진통제를 먹을 정도로 진통이 심했는데 한약과 침으로 통증이 줄어들어 진통제를 끊은 case입니다.
진행자; 1시간에 한번 진통제를 먹을 정도면 진통이 굉장히 심했었네요.
정우혁원장;진통뿐만아니라 변비도 심해서 4일에 한번 화장실에 갔고 낮에도 한시간에 한번 소변을 보고 밤낮으로 다리에 쥐가나고 , 배고픔이 심해서 정신없이 밥을 먹는다고 합니다.
병원에서는 수술을 권했는데 벌써 4번이나 수술을 했기 때문에 한방치료를 원했습니다.
진행자; 이 분의 병의 원인은 무었입니까?
정우혁원장;신허와 어혈과 습담입니다. 야간뇨 3번과 뇨실금 수술 2번,뇨도에 혹을 제거하는 수술을 했습니다. 신이 허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신기를 보하고 어혈과 습담을 없애는 처방으로 완치가 된 case입니다. 습담이 있는 분들은 코를 심하게 골고 가래가 많으며 어지러움을 호소합니다. 치료후 심한 배고픔도 치료가 되서 체중도 20LBS 이상 빠지고 변비도 치료가 되었습니다.

Q2 진행자; 제중한의원에서는 난치성 비만을 잘 치료 하신다고 들었읍니다.어떻게 치료 하시는 건지요 ?
정순길원장;잘 낫지 않는병을 난치성이라고 하지요,비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분들은 식욕을 억제할수없는데요,먹어도 항상 배가 고픈분들,평상시에는 괜찮다가 배란기나 생리전에 폭식을 하는분이 많습니다.스트레스를 받거나 마음이 불안할때 단음식을 많이먹는다.이러한 불균형의 원인을 치료해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하게 합니다.식욕억제제는 부작용이 , 또 검증되지않은 다이어트약을 남용해서 몸이 망가지신분들도 많이 오시는데,치료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A 진행자; 비만치료에서 가장 큰 문제점이 요요증상인것 같아요,어럽게해서 살을 빼노면
요요증상이 와서 더 많이 살이찌니 우울증도 생기고 자신감도 없어집니다. 원인이 무엇인지요?
정원장: 요요가 오는 근본 이유는 살이찌는 원인은 제거하지 않고 그저 무작정 굶기고 운동를 너무 많이 시키는 겁니다.그리고 원푸드 다이어트를 많이 하는데 특히 단백질만 먹는 것은 신장에 무리가 가기때문에 몸도 망가지고 쉽게 요요가 오게됩니다.
B 진행자; 주위에서 다이어트에 성공해서 살은 빠졌는데 부작용으로 탈모가 생기고 골다공증이 생긴 분들을 봅니다.
정원장: 제중한의원의 비만크리닉의 특징은 살도빠지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질병이 좋아지는것입니다. 즉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치료법입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23 건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