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래스카에서 햄릿을 춤추다.
올 한 해광복절 기념 무대와 무용발표회, 그리고 크고 작은공연들까지 쉼 없이 달려왔다. 그러나 무대는 끝나지않았다. 앞으로 이어질 공연들을잘 준비하기 위해 나는잠시 일상을 멈추고 가족과함께 알래스카로 향했다.
알래스카의 풍경은 장엄했다. 빙하는 침묵 속에영원을 품고 있었고,
연어들은 마지막 힘으로 물살을거슬러 오르고 있었다.
끝내 오르지 못하고 강가에쓰러진 연어들의 몸은 이미생기를 잃었으나, 그 무리속에서 오히려 더 큰빛이 흘렀다. 죽음조차도 대자연의일부가 되어 숭고한 장관을이루고 있었다. 그 앞에서나는 묻지 않을 수없었다. 나는 누구인가?
지금 나는 어디에 서있는가? 그리고 무엇을 향해가고 있는가?
여행사에서 함께한43명의 발걸음 속에서 나는홀로 또 다른 길을걷고 있었다. 모두가 풍경을카메라에 담고 웃음을 나눌때, 나는 책장을펼쳤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종이 위의 문장을 따라가는일이 아니라, 내 안의세계를 열어젖히는 일이었다.
그 고독은 무대와 같았고, 그 위에서 나는춤추는 나 자신을 다시만났다.
여섯 권의 책을완독했지만, 가장 깊이 남은것은 셰익스피어의 햄릿이었다.
누구나 알지만 정작 끝까지읽는 이는 드물다는 책. 이번 달 낭만독서 모임의 선정 도서이기도했던 『햄릿』 속으로 나는깊이 빠져들었다. 중학교 시절의햄릿은 단순히 결단하지 못하는우유부단한 왕자였다. 그러나 지금다시 만난 그는 삶과죽음, 진실과 거짓사이에서 영혼의 무게를 짊어진존재의 실체였다. 아마도 내가살아온 세월의 무게만큼,
보이는 것도 달라진 것이다. 어린 시절에는 보지못했던 심연이 이제는 내앞에서 선명하게 열리고 있었다.
햄릿의 대사들은 내몸 속에서 춤으로 되살아났다. “약하도다, 그대 이름은여자.”라는 구절은내 팔이 부드럽게 뻗다꺾이며 무너지는 장면으로 다가왔고,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는 앞으로내디뎠다가 다시 주저앉는 발걸음으로겹쳐졌다. 마지막 “침묵만이 남는다.”는 정적 속에팔을 내리는 나의 모습으로남았다.
언어가 사라진 자리에춤이 남았다. 독서와 춤은둘이 아니었다. 책은 또하나의 무대였고, 춤은 또하나의 언어였다. 두 세계가맞닿는 순간, 나는 가장나 다운 나로 존재했다.
그리고 나는 희망한다.
언젠가 누군가 에게도 책과 춤이하나의 언어로 다가오기를.
그것이 내면을 열고 또하나의 무대를 밝혀 주기를.
그것이야말로 인간이 인간 답게 선다는것을 증명하는 가장 깊고아름다운 방식이 아닐까?
빙하의 침묵 위에
연어는몸부림치며강을거슬렀다.
끝내오르지못한몸들위로
숭고한빛이흘렀다.
나는물었다.
나는누구인가?
지금나는어디에서있는가?
그리고무엇을향해가고있는가?
43명의 발걸음 속에서
나의길은홀로달랐다.
책장을넘기는순간,
내안의무대가열렸고
햄릿의목소리가춤이되어
내몸을흔들었다.
책은춤이었고
춤은책이었다.
그둘이맞닿는곳에서
나는가장나다운나로서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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