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인 식습관 개선, 저소득층은 예외

안성일 입력 09.02.2014 11:53 AM 조회 792
미국인들의 식습관이 전반적으로 개선됐지만  소득격차 탓에 저소득층은  별로 개선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위기가 소득의 격차를 더 벌어지게 했고  식습관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안성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국인들의 식습관이 과거보다 건강해졌지만  소득이 적은 계층에선  달라진 것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버드대 보건대학원이 지난 1999년부터 2010년까지  12년 동안 전국의 성인 식습관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진이 자체 개발한 '건강식 지수'를 보면  미국 성인의 건강식 지수는  조사개시 연도인 지난 1999년 40포인트에서  조사완료 연도인 2010년 47포인트로 꾸준히 올랐습니다.

하지만 저소득층만 따지면 그러지 못했습니다.

저소득층 지수는 1999년에 고소득층에 비해  약 4포인트 낮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격차는 벌어져 지난 2010년엔 6포인트 이상 차이가 났습니다.

지수의 높음은 채소, 과일, 통밀 등  저지방 음식을 많이 섭취해  당뇨병, 심장병과 같은 만성질환은 물론  비만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연구진이 적용한 건강식 지수는  연방정부의 식습관 지침과 유사하지만  날고기와 가공육, 설탕음료와 술과 같은 범주가 추가됐습니다.

연구진은 또 연방정부가 1999년부터  2010년까지 설문해 내놓은  트랜스지방 섭취 현황도 참작했습니다.

연구를 진행한 프랭크 후 박사는  지수가 전반적으로 높아진 것은  주로 트랜스 지방 섭취가 줄어든 덕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소득차 때문에 지수격차가 늘어나는 추세는  최근에 발생한 금융위기 기간동안  심화 된 소득차이를 반영한다고 연구진은 분석했습니다.

프랭크 후 박사는 저소득층은  값싼 가공식품을 더 자주 먹을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는 소득차에 따른 건강 격차해소를 위해  저소득층 식료품 할인구매권 지급과 같은 정책 외에  다른 정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미국의학협회저널의 한 관계자는  하버드대 지수는 건강에 동일하게 영항을 미치지 않는  다양한 음식에 같은 가치를 부여했던 만큼  완벽하지는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안성일입니다.

주요뉴스해당 뉴스로 연결됩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