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한방 이야기

크리스틴 조

그린한방병원 원장

  • 2013-2015 로스앤젤레스 한인회 이사
  • 2011-2012 가주한의사협회 이사

중년기 이후에 많이 발생하는 골다공증은 치료보다 예방

글쓴이: 그린한방병원  |  등록일: 08.27.2019 15:01:19  |  조회수: 5413

안녕하세요

나이가 좀 있는 환자분들이 필수적으로 복용하는 약 중에 하나가 골다공증 예방약인데요. 그만큼 골다공증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쓰는 것으로 보입니다. 골다공증은 중년기 이후에 많이 발생하지만 신장의 기능이 약한 체질에서도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한의학에서 신장은 수액을 주관하고 골수의 원천이 되는 에센스를 관장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그 기운이 충실하면 골수의 생성이 원활해져 뼈가 충분한 영양을 얻어 견고해진다는 원리를 갖고 있습니다. 만약 신장의 기운이 약하면 골격이 약해지고 허리와 등이 시리고 아프다든지 양다리에 힘이 없어지게 되며 기력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타박상이나 골절이 생기는 빈도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한의학에서는 골다공증의 원인을 주로 ‘신허’라고 보며, 특히, 골다공증으로 인한 요통, 좌골신경통과 같은 통증치료에 침구요법과 함께 반드시 신장을 보하는 약물요법을 병행하게 됩니다.


골다공증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한데요. 골밀도는 생후 증가하기 시작하여 30대에 최고치를 보이고 서서히 감소하기 때문에 30대부터 예방이 이뤄져야 합니다.

칼슘 섭취량 부족, 염분이나 인산염의 과다섭취를 유발하는 가공식품 위주의 섭취, 짜게 먹는 습관, 단백질 과다 또는 부족, 카페인 과다섭취, 다이어트를 위해 자주 굶는 것도 발병원인이 되고, 특히, 지나친 흡연 및 음주, 활동량 부족으로 인한 비타민D 결핍도 골다공증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이외에도 영양이 불량한 상태에서 무리한 일을 많이 한 사람, 신경통 및 관절염으로 오래 고생한 사람, 선천적 허약자, 오랜 병상 생활, 유산을 많이 했거나 산후 조리를 잘못해 산후통으로 오랫동안 고생한 경우 등도 빈번한 발병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칼슘이 많은 음식을 먹고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고 술이나 담배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식사를 자주 거르는 분이 있다면 오늘부터라도 규칙적으로 잘 챙겨먹기로 결심하는 건강한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72 건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