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한방 이야기

크리스틴 조

그린한방병원 원장

  • 2013-2015 로스앤젤레스 한인회 이사
  • 2011-2012 가주한의사협회 이사

가을이 되면 여기저기서 시작되는 이것

글쓴이: 그린한방병원  |  등록일: 09.28.2018 10:16:06  |  조회수: 5169

오늘은 가을철 감기 관리법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에 대해 얘기를 나눕니다.


가을이 되면 일교차가 심해지기 쉬운데요. 여기저기서 콜록대고 힘들어 하시는 분들을 보게 됩니다. 갑자기 시원해진 날씨 덕분에 쾌적하고 상쾌해지긴 했지만 심한 일교차로 인체의 적응력이 떨어지며 환절기이기에 건강에 관하여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심하여 신체가 적절한 체온 유지를 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어 쉽게 피로해지고 저항 능력이 떨어져 감기 등과 같은 환절기 질환에 걸리게 됩니다. 환절기때 가장 많이 보이는 질환증세는 감기인데요 감기는 급격한 기후의 변화로 일교차가 심해진다거나, 건조한 상태가 오래가 코 속의 점막이 마르거나 인체가 심한 과로로 피로하거나 저항력이 떨어진 경우 쉽게 감기 바이러스나 세균이 콧속 또는 인두나 편도를 침범하여 생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의 환절기 질환으로 기관지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알레르기 질환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등 피부질환이 심해질 수 있다고 봅니다.


건조해진 날씨와 먼지의 증가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집먼지 진드기 등의 원인 물질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감기에 좋은 차로는 유자차가 있는데요. 유자의 비타민C가 대부분 함유되어있기에 목을 보호해주며 면역력 회복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배도라지차가 있는데요. 도라지는 당분, 섬유질, 칼슘, 철분등이 풍부합니다. 또한 사포닌과 아눌린 성분은 기침과 가래를 없애주는 효능까지 입습니다.


또한 배도 기관지에 좋으니 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생강차는 호흡기 질환에 좋아 목감기나 코감기등의 증상이 있을 때 마시면 감기에 효과가 있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며 오한이나 두통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웰빙한방이야기 한의학 박사 크리스틴 조였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72 건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