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탈출

이해왕

선교사

  • 비영리단체 한인중독증회복 선교센터 센터장
  • 미주한국일보 오피니언 기고

스마트폰 남용과 10 해로운 영향들

글쓴이: 이해왕  |  등록일: 10.27.2023 14:50:43  |  조회수: 1331
전화선이나 코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무선전화의 역사는 1973년에 모터롤라에서 시작되었으며, 1984년 최초 셀폰(Motorola DynaTAC)은 2.5파운드 무게에 배터리 성능은 30분이었다. IBM은 1992년에 첫 스마트폰 제작을 발표했고 1994년에 터치스크린, 10개 앱, 이메일과 팩스도 가능했던 Simon 개인용 커뮤니케이터가 판매되었다. 이후 모바일게임(1997년), 카메라기능(2000), 인터넷 접속(2001), 애플 1세대 아이폰 출시(2007) 등의 과정들을 거쳐서 2020년대에는 음악, 비디오, 카메라, 게임, 쇼핑 등을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과거 2G~4G 네트워크 무선 전화들은 마이크로 주파수를 적용해왔고, 요즘 5G 네트워크는 밀리미터 주파수를 사용하며, 5년 후인 2028년부터는 6G가 상용화될 예정이다. 전자는 장거리용인 반면에 후자는 주파수 반경거리가 짧아서 더 많은 안테나 타워들을 필요로 하지만 이미지를 포함한 대량데이터 송수신에는 더 빠르다고 한다.

무선전화 역사 40년 동안 계속된 기술혁신으로 스마트폰이 우리 일상생활의 필수적인 것으로 된 반면에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건강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들에 대해 2023년 4월 키즈 헬스(Kids Health)에 게재된 “모바일 폰의 10가지 해로운 영향들(10 Harmful Effects of Mobile Phones)”의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예방의 필요성과 적당한 사용의 중요성을 더 이해할 수 있다.

1. 방사선노출위험 - 휴대폰은 전자기 방사선을 방출해서 인체에 침투되어 뇌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휴대전화의 방사선에 장기간 노출되면 DNA 손상으로 암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2. 인지기능손상 - 휴대전화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기억력, 주의력, 문제해결 능력 등의 인지기능이 손상될 수 있어 메모리 및 주의 집중력이 낮아질 수 있다.

3. 수면장애 - 휴대전화에서 방출되는 푸른빛은 인체의 자연적인 수면주기를 방해해서 멜라토닌 호르몬 생성을 억제할 수 있어, 불면증과 다른 수면관련 장애들로 이어질 수 있다.

4. 스트레스증가 - 불안과 스트레스는 주로 스마트폰의 지속적인 알림들과 메시지들로 인해 발생하며, 항상 연결되어 있어야하고 이용이 가능해야만 한다는 강박감은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압박감을 유발할 수 있다.

5. 눈의 피로와 시력문제 - 장시간 휴대전화의 작은 화면을 응시하면 눈에 긴장과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고 두통, 건조한 눈, 다른 시력 문제들로 이어질 수 있다. 10대들의 눈은 발육중이기 때문에 더 취약하다.

6. 목과 허리통증 - 전화기를 오래잡고 있으면 목과 허리에 통증이 올수 있고, 장시간 사용하면 만성적인 통증과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7. 사고위험 증가 - 보행 중에 휴대전화를 사용하면 부딪치거나 넘어질 수 있고, 운전 중에 전화나 메시지 확인으로 인한 주의력 산만은 판단력과 속도조절 등에 즉각 대처하지 못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8. 사회적 기교약화 -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면 사회성이 떨어지고, 장시간 전화하는 학생들은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사교적 기교를 개발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어서 공감대와 이해심이 부족해질 수 있다.

9. 중독문제 - 수시로 전화를 확인하고 계속 온라인에 연결되고 싶은 욕구는 게임, 쇼핑, 도박, 음란물 관람 등의 중독적인 행위들로 이어질 수 있어, 스마트폰은 모든 행위중독들의 온상지가 될 위험이 있다.

10. 낮은 학업과 근무실적 - 휴대전화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학생들은 집중력 부족과 공부할 시간이 부족해서 학업성적이 떨어지고, 직장인들도 근무실적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

스마트폰은 점점 더 일상생활의 주요 필수품처럼 되어가고 있지만, 과도한 사용이나 남용은 육체적 건강 악화는 물론 난치병인 여러 중독증에 처하기가 쉽다. 이러한 해로운 영향들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족단위로 건전한 스마트폰 사용과 건강한 생활을 선택해서 매일 실천해야만 한다. 


▶ 미주 한국일보 인터넷신문 - 스마트폰의 해로운 영향들
   (2023년 10월 26일자 미주한국일보 오피니언 난에 기고한 글임)

▣ 미국 지역별 LA/CHICAGO/NEW YORK 영상 합동회복모임- 요일 및 시간표 안내

▣ SEOUL지역 영상 합동회복모임 실시 - 요일 및 시간표 안내


이해왕 선교사 http://www.werecovery.com
* 지역별 12단계 영상 회복모임 참여 및 중독증 치유 교재 구입문의-미국 (909) 595-1114
* 미국에 거주하시면 스팸콜이 많음으로 앤서링에 전화번호와 상담내용을 남겨주십시오!
* 한국이나 기타 국가에 거주하시면 음성으로 용건과 이메일 주소를 정확히 알려주십시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363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